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절도사 구완식 불망비(節度使 具完植 不忘碑)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절도사 구완식 불망비(節度使 具完植 不忘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0. 4. 3. 20:59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우암동에 있는 구완식의 비석.

[건립경위]
조선 고종대에 충청절도사(忠淸節度使)를 지낸 구완식의 선정을 기리기 위하여 1893년에 세운 비석이다.

[위치]
상당구 우암동 우암산 순회도로 청주대학교 부근의 속칭 비선거리에 있는 8기의 비석 중 왼쪽부터 세 번째에 있다.

[형태]
사각의 화강암 받침돌 위에, 높이 132㎝, 폭 45㎝, 두께 25㎝의 비신을 세우고 그 위에 머릿돌을 얹었다. 화강암의 받침돌은 최근 새로 세운 것으로 보이며, 왼편에 원래의 받침돌인 듯한 유구가 남아 있다.

[금석문]
비석의 앞면 중앙에는 “節度使 具完植 去思不忘碑(절도사 구완식 거사불망비: 절도사 구완식을 보내면서 그를 잊지 않고자 세운 비)”, 우측에는 “防川貯水 澤及于民 開示水道 踵成洑規(방천저수 택급우민 개시수도 종성보규: 내를 막아 물을 저장하여 그 물이 백성들에게 미치게 하였고, 물길을 열어 보여 줌으로써 제방의 규칙을 이루는 길을 놓았다).”, 좌측에는 “伊誰之力 民曰具公 一片短石 萬古豊碑(이수지력 민왈구공 일편단석 만고풍비: 이것이 누구의 힘이겠는가? 백성들은 모두 구완식 공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 조각 짧은 돌이지만 만고의 풍년을 기리는 비이다).”, 뒷면에는 “光緖十九年癸巳十月日立(1893년 10월 세움).”이라고 새겼다.

[참고문헌]
• 『문화유적 분포지도 -청주시-』(충북대학교 박물관·청주시, 1998)

 

...디지탈 청주대전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