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성화동 농은효자비(聖化洞 農隱孝子碑) 본문

통합청주시/서원구(西原區)

성화동 농은효자비(聖化洞 農隱孝子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8. 1. 24. 22:11



성화동은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성화·개신·죽림동에 속하는 법정동이다.
저산성 산지에 위치하고 있어 농사가 주산업이 되어 농촌동이 되었다.

본래 청주군 남주내면(南州內面)에 속해 있던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개편에 따라 가서리(駕西里) 및 서강내 일상면(西江內一上面)의 농촌리(農村里) 일부를 병합하여 농촌리라 하고 사주면(四州面)에 편입되었다. 1963년에 농촌동으로 변경되어 청주시 농촌개신동에 편입, 1990년 4월 1일 조례 제1533호에 의거하여 농촌동이 성화동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동쪽에는 구룡공원을 이루는 구룡산(九龍山)[163.6m]이 있다

 자연마을은 긴밭재, 농촌, 안말, 오류골, 원농촌(原農村) 등과 지명은 각골, 건넌들, 괴구녁배미, 깊은절, 농촌방죽, 매름산, 맷돌바위, 매봉재, 멍터골, 무네미고개, 사라골, 성화동고개, 속각골, 안골, 용오자리, 월천, 주라골, 진등날 등이 있다. 주요 기관으로는 성화초등학교, 한국수자원공사가 있으며, 2008년 3월 개교하는 성화중학교가 있다. 가 있다. 문화유적은 성화동사지출토금동여래입상, 성화동서낭당, 성화동 느티나무, 장전방죽이 등이 있다. 그리고 1996년에 조성된 구룡공원이 있다.




성화동에 위치하고 있는 농은의 효자비입니다.

원래 무덤앞에 위치한 묘비로 추정이되는데 주위가 택지개발이 되면서묘앞에 비석을 이리로 옮긴것으로 추정이된다.

비석의 전면에는 효자농은경주김공지묘(孝子農隱慶州金公之墓)라고 음각되어 있으며 비석의 건립은 단기4317년(서기 1984년)에 후손들에 의하여 건립되었으며 비석의 좌우후면에는 농은선생의 약력이 적혀있다.도로에서 안쪽으로 깊이 자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