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내수읍 형동리 밀양박씨효열비(內秀邑 刑東里 密陽朴氏孝㤠碑) 본문

통합청주시/청원구(淸原區)

내수읍 형동리 밀양박씨효열비(內秀邑 刑東里 密陽朴氏孝㤠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3. 2. 5. 13:29

 

밀양박씨(密陽朴氏)는 밀양인(密陽人) 박은로(朴殷魯)의 딸로 경주인(慶州人) 이종석(李鍾石)의 부인이다.성품이 온순한 가운데 시아버지를 극진히 모셨으며 남편을 공경하였고 친척들에게도 다정히 대하므로 원근(遠近) 향리에 칭송이 자자하였다. 불행하게도 젊은 나이에 남편을 잃었지만 변함없이 늙으신 시아버지를 극진히 모셔 그 효열(孝烈)이 인근마을에 널리 알려졌다.

 

이 비석은 효부 밀양박씨의 효열비로 1967년 3월(丁未年 3月)에 형곡5동(刑谷5洞) 주민일동의 이름으로 형동리에 세워졌다.비문은 최동겸(崔東謙)이 짓고 썼다. 비석의 전면에는 밀양박씨효열비(密陽朴氏孝烈碑)라고 음기되여 있으며 후면에는 밀양박씨의 행적이 적혀있다.

 

형동1리 들어가는 형동교 못 미쳐 오른쪽 산자락에 자리하고 있다.효열비 밑에는 창녕성씨의 비석도 함께 하고있다.

주위에 굵은 나무가 자리하고 있으며 도로가 나기전에 이 도로가 주도로이며 이 곳이 성황당의 역할을 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형동리(刑東里)는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에 있는 리()이다. 동쪽에는 인경산()이 있고, 대부분 낮은 구릉지이다. 당산소류지가 있다. 자연마을로는 형동리(동산말), 가시울, 언덕말 등이 있다. 형동리는 가시울 동쪽이 된다 하여 이름 붙여졌고, 가시울은 가시나무가 많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언덕말은 뒤에 큰 언덕이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2014년 7월 1일 청원군과 청주시 통합 출범으로 청원군에서 청주시로 편입되었다. 형동리 [Hyeongdong-ri, 刑東里]

 

도로가 생기기전 이곳이 주민들이 사용하던 주도로인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