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청주 척화비(淸州 斥和碑)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청주 척화비(淸州 斥和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0. 4. 4. 09:48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남문로2가에 있는 비석.

[건립경위]
조선 고종(高宗)흥선대원군이 집정하면서 1866년(고종 3)에 있었던 병인양요와 1871년에 있었던 신미양요를 통해 서양세력을 격퇴한 후 그 전승을 기념하고 척화를 강조하기 위해 1871년 4월 서울을 비롯하여 전국의 요충지에 척화비를 세웠다. 청주 척화비도 이때 세운 것이다.

[위치]
상당구 남문로 2가 중앙공원(中央公園) 북쪽 출입구 안의 왼쪽 화단에 동향으로 서 있다.

[변천]
흥선대원군이 주도하여 세운 척화비는 그 후 1882년 임오군란으로 청군이 개입하여 흥선대원군나라에 납치해 가고 고종이 개화정책을 추진하자 일본공사의 요구로 모두 철거되었다. 청주의 척화비도 이때에 철거되었는데 지금의 비석은 1976년 2월 20일 정찬일(鄭燦日)상당구 석교동 신충구(申忠求)의 집 앞 하수구의 뚜껑으로 있던 것을 발견하여 중앙공원(中央公園)으로 옮겨 세웠다.

[형태]
지금의 비석은 1976년 현재의 위치로 옮기면서 2단으로 대석을 쌓고 그 위에 비신을 세웠는데, 비신의 윗부분이 떨어져 나갔다. 현존하는 비신의 규모는 높이 95㎝, 폭 46㎝, 두께 19㎝이며 형태는 비갈형(碑碣形)으로 추정된다.

[금석문]
비문은 모두 3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행 “양이침범 비전(洋夷侵犯 非戰)”, 제2행 “즉화 주화매국(則和 主和賣國)”, 제3행 “계아만년자손 병인작 신미립(戒我萬年子孫 丙寅作 辛未立)” 이다. 내용은 “서양오랑캐가 침범하는데 싸우지 않으면 곧 화친하는 것이며, 화친을 주장하는 것은 나라를 팔아먹는 것이다. 우리 자손만대에 경계하노라. 병인년에 짓고 신미년에 세우다”다.

[현황]
현재는 비석의 윗부분이 파손되어 제1행의 ‘양이(洋夷)’, 제2행의 ‘즉주(則主)’, 제3행의 ‘계아(戒我)’의 각각 두 글자가 떨어져 나갔다.

..디지털청주대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