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연풍면 유하리 현감이인저청덕애민선정비(延豊面 柳下里 縣監李仁著淸德愛民善政碑)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괴산군(槐山郡)

연풍면 유하리 현감이인저청덕애민선정비(延豊面 柳下里 縣監李仁著淸德愛民善政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5. 11. 9. 20:04

 

유하리는 연풍면의 북부에 위치하며 동북쪽에서 서남쪽으로 유하천이 흐르는 농촌마을이다. 버들미 아래쪽이 되므로 아래버들미라 한데서 유하라는 명칭이 생겼다. 자연마을로는 내응, 버들미, 오수물 등이 있다. 내응은 응고개 밑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붙은 이름이다. 응고개는 유하리 동쪽에서 행촌으로 가는 고개이며 지형이 잘록하여 매처럼 생겼다 한다. 오수물은 전에 마을 중간으로 흐르는 개울 양쪽에 오리나무가 있었다 하여 붙은 이름이다. 정문으로 청주경씨효자각이 있다.

 

 

현감 이인저의 청덕애민선정비는 유하리에 위치한 경광국이 지은 정자인 일가정이 위치한 암벽에 위치하고 있다.

1696년 병자(丙子)2월에 건립하였다.

 

마애비에는 현감이후인저청덕애민선정비(縣監李侯仁著淸德愛民善政碑)라고 음각되여 있으며 병자이월(丙子二月)이라고 음기되여 있다.

이인저는 숙종20년 8월5일 연풍현감으로 제수되여 숙종24년까지 연풍현감으로 재직했던 기록이 있다.[승정원일기]

이인저(李仁著)는 숙종(肅宗) 20년(1694)에 부임하여 숙종(肅宗) 24년(1698)에 체직(遞職)되었다.


인터넷상에는 처음으로 오르는 사진이 아닌가 생각한다.연풍면지에 두어줄 있는 글에 의지하여 찾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