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남이면상발리석조여래좌상군(南二面上鉢里石造如來坐像群) 본문

통합청주시/서원구(西原區)

남이면상발리석조여래좌상군(南二面上鉢里石造如來坐像群)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0. 6. 8. 20:47

 

 

 

 

 

 

 

 

 

 

 

 

 

 

 

 

 

 

 

 

 

한양조씨들의 무덤옆에 자리하고 있다

시멘블럭으로 집을 지여 안에 모셔놓았다

불두는 모두 파손되여 멸실되였으며 파손상태가 심하다

고려시대의 절인 상발리사지에 있던 부처로 추측된다

불두가 있는것이 한구 있었지만 도난당했다고 한다

6구의 석불이 있었다고 하는데 도난당하고 지금은 3구의 석불만 남아있다 

 ................................

 

상발리사지에 남아 있는 석불들로서 심하게 파괴되고 머리를 모두 결실하였다.

불두(佛頭) 가운데 하나는 1976년까지 있었으나 도난을 당하였다고 한다.
파불(破佛) 6구는 모두 화강암으로 조성되었으며 결가부좌(結跏趺坐)한 좌상(坐像)이다. 보호건물의 중앙에 봉안된 석불은 이들중 가장 큰 석상(石像)으로서 1988년에 새로 발견되었는데 이곳에 있던 다른 소상(小像)들과 함께 보관하고 있다.
1988년에 새로 발견된 석불은 규모로 보아 본존상으로 봉안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약합을 들고 있는 수인(手印)으로 보아 약사상(藥師像)으로 조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머리는 결실하였으나. 각부의 조각은 잘 남아 있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남아 있고 어깨와 가슴은 당당하고 균정되어 있다.
법의(法衣)는 우견편단(右肩偏袒)으로 옷주름이 왼쪽 어깨로부터 유려하게 흘러 무릎 아래까지 덮었다. 수인(手印)은 왼손은 결가부좌한 무릎 위에서 상장(上掌)하여 약합을 받쳐들고 있고, 오른손은 오른쪽 무릎에 올려 놓았는데 마멸이 되었다.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어 있으며 조각기법이 정제되고 선이 부드럽다. 조성시기는 나말려초(羅末麗初)로 추정된다. 크기는 현재 높이 60cm, 어깨높이 47cm, 어깨너비 28cm, 무릎높이 29cm, 무릎너비 70cm이다. 나머지 2구의 석상들은 머리부분을 뺀 현재높이가 30cm 전후되는 작은 불상들로서 모두 통견(通肩)의 법의(法衣)를 착용하였는데 가슴에서 U자형으로 대칭을 이루는 옷주름의 조각이 비교적 유려한 편이며, 수인(手印)은 아미타인(阿彌陀印)과 합장인(合掌印) 등이 보인다.
매우 작고 심하게 파손되었지만 조각이 잘되 석상들로서 협시불(脇侍佛) 또는 나한상(羅漢像) 으로 조성된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