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내수읍 6.25참전용사기념비(內秀邑 6.25參戰勇士記念碑) 본문

통합청주시/청원구(淸原區)

내수읍 6.25참전용사기념비(內秀邑 6.25參戰勇士記念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7. 5. 22. 08:29



청원구 내수읍사무소 앞에 자리하고 있는 국가보훈처지정 현충시설로서 관리번호 25-2-34호로 지정관리되고 있는 현충시설입니다.



이 비는 6.25전쟁에 참전하여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 불굴의 정신으로 몸과 마음을 바쳐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이 땅의 평화의 뿌리를 내리는데 기여한 내수읍 출신 김홍권등 참전유공자들의 고귀한 정신과 충정을 기리고 이를 후세들에게 길이 전하기 위하여 2001년 건립하였습니다. 우리 모두 참전용사들의 지대한 공헌과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발전시켜 국가발전을 이룩하는데 앞장섭시다.



6.35참전상징탑과 6.25참전용사기념비가 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내수읍(內秀邑)은 북쪽으로 북이면(), 동쪽으로 괴산군,미원면()에 접한다. 21개리로 이루어져 있다. 

본래 청원군 지역으로 상당산 서쪽 바깥이 된다 하여 산외일면이라 하였고, 1914년 군면폐합에 따라 북일면이 되었다가 2000년 1월 1일 내수읍으로 승격하였다. 2014년 7월 1일 청원군과 청주시가 통합 출범하면서 청원구로 편입되었다. 군의 동쪽에 있는 좌구산(:657m)에서 분기하는 구녀산(:497m)·상당산성(:419m)·우암산()을 잇는 낮은 산맥을 경계로 북서쪽으로 경사가 완만한 평야가 미호평야()에 연속되어 이루는 충청북도의 곡창지대에서 인근면과 접한다.

주요 농산물로는 쌀 생산이 많고 그 밖에 팥·녹두·감자·고구마 재배와 채소·토란·양배추·마늘·파·고추·사과·복숭아 등의 생산량도 많다. 특히 중부고속도로가 인접하여 읍내에 농공단지외 49개 업체가 조성되어 있고 청주국제공항과 초정약수 등 대규모 관광단지가 조성되어 있다. 마늘·고추 등의 특용작물 생산도 많다. 특히 청주시에 인접하여 사과·배·복숭아 등 과수재배, 젖소·산양·오리 등 가축사육 및 채소재배 중심의 근교농업이 활발하다.

북서쪽 경계부를 충북선 철도가 지나고, 중앙부를 청주~충주 간 국도가 관통하며, 서부를 청주~진천 간 지방도, 동부를 미원면에 연결하는 지방도가 통과하여 교통은 매우 편리하다. 특히 평야 중앙부를 관통하는 청주~충주 간 국도 주변에는 내수리()를 비롯하여 원통리()·구성리() 등 대규모의 취락이 발달하였다. 동쪽 초정리()에 세종대왕이 안질() 치료를 위해 4개월을 머무른 곳으로 유명한 천연탄산수의 초정약수가 있다.

문화재로는 삼세충효문(:충북기념물 40), 목은영당(), 한봉수 생가(), 국계서원(), 기봉사당() 등이 있다.

내수읍 [Naesu-eup, 內秀邑]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