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남이면 문동리 동화사 석탑(南二面 文東里 東華寺 石塔)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남이면 문동리 동화사 석탑(南二面 文東里 東華寺 石塔)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0. 7. 16. 10:50

 

문동리는 본래 청주군 남이면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선죽리 동암 중리가 병합하여 문동리라 하였으며 부첫대, 용수말, 안말, 양지말 1구로 동암, 검배 를 2구로 분구되었다.

 

 

자연마을로는 동암 : 문동리의 으뜸이 되는 마을로 동쪽에 큰바위가 있으며 동암이라 부르기 이전에 리천 서씨가 많이 살아 서점이라 하였으며 넘은골, 가운데뜸, 건넌말로 이루어져 있다.

검배(玄岩) : 문동2리 맨 끝부분에 있고 동화사 서쪽에 있는 마을로 검은바위가 많아 검배라 하였으며, 1984년 용정-화당간 도로 신설로 10여호중 8호의 주택이 없어지고 지금은 2호 만이 남아 있다.

부첫대 : 척산3리와 접해 있으며 양지말 북서쪽에 있는 마을로 옛날 이곳에 부처가 있었다 한다.

안말(扇竹) : 동암 남서쪽에 있는 마을.양지말(陽地) : 문의면 남계리와 접해 있는 마을로 동암 남쪽에 있는 마을.

용수말 : 부첫대 남쪽에 있는 마을로 이 곳 샘물이 용수같다고 한다.

 

 

 

대적광전 앞에 있는 삼층석탑은 높이가 133cm에 불과하나, 고려 초의 석탑으로 절의 역사를 추정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습니다. 2015년 4월 17일 청주시의 향토유적 제53호로 지정되었습니다. 3층 옥개석과 기단부 갑석만 남아 있으며 기단 갑석은 1장의 석재로 되어 있고, 각층의 옥개석은 낙수 면이 완만합니다.

촉촉히 내리는 빗물 온몸으로 보듬고 있는 석탑의 모습이 참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