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사리면 사담리 김소묘(沙梨面 沙潭里 金素墓)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괴산군(槐山郡)

사리면 사담리 김소묘(沙梨面 沙潭里 金素墓)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0. 11. 5. 11:19

봉학사지 오층석탑 뒤로 무덤이 2기 보입니다

 

커다란 문인석이 혼자 흐르는 세월을 깁고 있습니다.

 

보광산에는 보광사라 불리우는 대웅전에 있는 석불에 대한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이 불상에 얽힌 일화가 전한다. 본래 봉학사(鳳鶴寺) 법당에 있었는데, 조선 헌종 때(재위:1834∼1849) 충청도 관찰사이던 김소(金素)의 자손들이 김소의 묘를 법당 자리에 쓰면서 불상의 머리를 잘라 근처에 파묻었다. 이 절터가 풍수지리설에서 금계포란형이라는 명당 자리로 소문났기 때문이었다. 그러던 어느날 한 스님이 찾아와 명당을 더 복되게 하려면 계곡 아래 물을 막아 복이 새나가는 것을 막으라고 일러 주었고, 자손들이 그 말대로 하자 집안이 망했다. 금계포란형은 금닭이 알을 품은 형국인데, 물이 흐르지 못하여 알이 썩는 바람에 집안이 망했던 것이다.

 

전해지는 이야기를 증명하려는 듯 산 중턱에 저수지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 뒤 19세기 중엽 보광산 아래 하도마을에 사는 손(孫)씨의 꿈에 노승이 나타나서 옛날에 파묻은 불상의 위치를 알려주고는 ‘이제 때가 되었으니 보광사 남쪽 언덕에 있는 땅속에서 불상을 파내어 봉안하라’고 하였다. 이에 손씨는 마을사람들과 함께 올라가 불상을 파내고 봉안하였는데, 이후 손씨 집안은 크게 번창하였다고 한다. 1935년까지만 해도 건물 밖에 있던 불상을 김봉삼이 주지로 오면서 대웅전에 봉안하였다.

 

봉학사오층석탑은 고려 초기의 양식을 따른 석탑으로, 1966년 2층 옥개석 사리공에서 청동함이 발굴되었다. 청동함에는 청동불상과 봉학산 봉학사라는 시주문이 함께 있었다고 한다.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29호로 지정되었다. [괴산군지]

 

봉학사지오층석탑의 현재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