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충주박물관
- 상당산성
- 청주박물관
- 곡산연씨
- 공주박물관
- 티스토리챌린지
- 사인암
- 밀양박씨
- 문경새재
- 오블완
- 단지주혈
- 선돌
- 문의문화재단지
- 부여박물관
- 공산성 선정비
- 사과과수원
-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 화양구곡
- 한독의약박물관
- 보성오씨
- 국립청주박물관
- 청풍문화재단지
- 효자문
- 법주사
- 충북의 문화재
- 효자각
- 화양동 암각자
- 경주김씨
- 부도
- 각연사
Archives
- Today
- Total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강릉 신복사지 석조보살좌상 (江陵 神福寺址 石造菩薩坐像) 본문
강원도 강릉시에 있는 신복사는 통일신라 문성왕 12년(850년)에 범일국사가 처음 세웠다. 강릉 신복사지 삼층석탑(보물)을 향하여 공양하고 있는 모습의 보살상을 표현하였는데, 왼쪽 다리를 세우고 오른쪽 다리를 꿇어 앉은 자세를 하고 있으며 두 손은 가슴에 모아 무엇인가를 잡고 있는 모습이다.
원통형의 높다란 관(冠)을 쓰고 있는 얼굴은 풍만한데다가 만면에 웃음을 띠고 있어 복스럽게 보인다. 관 밑으로 드러난 머리카락은 어깨너머로 길게 늘어져 있으며, 양 어깨에서부터 걸쳐 내져진 옷자락은 몸의 굴곡을 따라 자연스럽게 표현되어 보살상의 사실성을 더해준다. 팔찌, 목걸이, 옷주름은 굵은 띠처럼 묘사되었으며 전체적으로 둥글고 둔중한 조각수법을 보인다. 이러한 자세나 조각 솜씨는 평창 월정사 팔각 구층석탑(국보)앞의 공양보살상과 유사한 것으로 같은 지방 계열의 특징으로 여겨진다.
보살이 앉아있는 대좌(臺座)는 윗면을 둥글게 하여 보살이 들어앉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바깥쪽에는 큼직큼직하게 2겹의 연꽃잎을 조각하였다.
규칙적인 간격의 옷주름과 단순해진 장신구, 대좌의 조각수법 등에서 화려한 신라적 요소가 사라지고 고려 초기의 둔화된 표현 양식이 나타나고 있다. [문화재청]
'전국방방곡곡 > 강릉(江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릉시립박물관 부사 이응우선정비(江陵市立博物館 府使 李膺愚善政碑) (0) | 2022.08.31 |
---|---|
강릉시립박물관 부사 이서영선정비(江陵市立博物館 府使 李瑞永善政碑) (0) | 2022.08.31 |
강릉시립박물관 충노 문리동비석(江陵市立博物館 忠奴 文里同碑石) (0) | 2022.08.29 |
강릉 신복사지 삼층석탑(江陵 神福寺址 三層石塔) (0) | 2021.08.19 |
강릉 굴산사지당간지주(江陵 掘山寺址幢竿支柱) (0) | 2021.08.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