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청성면 화성리 석성마을 유래비(靑城面 和城里 石城마을由來碑)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청성면 화성리 석성마을 유래비(靑城面 和城里 石城마을由來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1. 9. 25. 14:08

화성리는 석성리와 화동리 2개 리이며 주요 성씨로 석성리는 성산전씨 집성촌이며, 화동리는 이 천서씨가 누대에 걸쳐 산다. 석성리는 화성리의 남서부에 위치한 중산간 전원마을이다. 지리적으로 동쪽은 화동리, 남·서쪽은 거포리, 북쪽은 대안리 귀곡과 화동리 서북단과 접한다.석성리石城里에는 이 마을 남쪽 경계지에 자리한 신라성인 저점산성이 있다. 이 산성은 돌을 쌓은 석성石城으로 축성되었다는 점에 연유하여 석성리라 부르게 되었다.행정리는 석성리이고 자연마을은 돌잣이의 양지마[陽村]와 음지마[陰村], 유문거리가 있 다. 주요 성씨는 성산전씨로 집성촌을 이루고 있으며, 처음 파주염씨가 정착했다.

 

 

석성리(石城, 돌잣이, 돌자시): 화성리의 중심마을이다. 자연마을로 양지쪽에 양지마와 음 지쪽에 음지마가 있다. 동학농민전쟁기인 1894년 가을에 3만명의 동학군과 일본군 이 치열한 전투를 벌인 지역이다.

 

 

- 음지마: 양촌에서 장연천 석성교 동편 음지마을이다.
- 유문골: 석성리 북쪽 국도변에 있는 거리로 성산전씨 선조의 비석이 있으며 예전에 주막이 있어 생긴 마을이다.국도     건너편에 화성초등학교가 있었다.
- 교촌校村: 옛 화성초등학교 부근 마을로 유문거리 동네이다.
- 감투봉敢鬪峰: 마을 동편 앞산으로 산계리와 경계를 이루며 정상에는 신라시대의 저점 산성이 있다.
- 화성들: 유문거리 북쪽 19번 국도변 왼쪽 들이다.
- 비석거리: 유문거리 남쪽 석성교 건너편에 비석군이 있다.
- 큰골: 석성리 양촌에서 장연천 건너에 있는 큰 골짜기로 밭지대다.

- 물턱거리들: 양촌 아랫들로 동쪽 장연천 뚝방이 장마철에 물이 넘친다.

- 뒷골: 양촌 뒷산 너머 동북쪽 골짜기이다.
- 화성탄광구: 양촌 뒷산 너머에 있던 석탄광산 지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