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탑동 현풍곽씨삼대묘소(塔洞 玄風郭氏三代墓所)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탑동 현풍곽씨삼대묘소(塔洞 玄風郭氏三代墓所)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1. 12. 9. 18:31

 

현풍곽씨 삼대 정려비가 있는 비각입니다.

 

 

탑동에 있는 석탑을 구경하고 석탑주위에 있는 현풍곽씨 정려비를 둘러본다.곽여찬-곽진은부부-곽원호로 내려오는 삼대에 걸친 효자문이다.효자문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곽여찬,곽진은 곽원호의 삼대묘소가 자리하고 있다. 정려비와 함께 묘소를 일괄하여 기념물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효자문을 왼쪽으로 두고 길을 재촉하면 처음 만나는 골목옆에 차돌현대석유라는 간판을 볼수가 있다. 그 옆으로 동산석유라고 보이는 간판 옆으로 무덤으로 들어갈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아파트와 건물에 둘러싸인 묘소가 조금은 보기가 그렇치만 후세들의 보살핌을 잘 받고 있습니다. 

 

 

곽진은과 곽원호의 묘가 보입니다 곽여찬의 묘는 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현풍곽씨 묘소는 위로부터 곽여찬-곽진은-곽원호의 묘소 3기로 망주석과 상석 외에는 다른 석물은 없다.

곽여찬의 묘소, 상석 앞면에는 효자가선현풍곽공휘여찬지묘배정부인나주정씨부좌(孝子嘉善玄風郭公諱汝贊之墓配貞夫人州丁氏祔左)라 하였고, 옆면 죄측에 자 진은진서진규 손 원호라 하였고, 우측에는 효자라 각자하였다.

 

 

 

 

 

 

곽진은의 묘소, 상석 앞면에 효자증참판곽진은묘효부배정부인이씨부우(孝子贈參判郭鎭殷墓孝婦配貞夫人氏祔右)라 하고, 옆면 죄측에 자 원호 인호 형호 정호 손 상기 상후, 우측에 상보 상조 상일 상도 상의 증손 유상 문엽 대엽이라 하였다

 

 

 

 

 

곽원호의 묘소, 상석 앞면에는 효자증참판곽원호지묘배정부인밀양박씨부우(孝子贈參判郭元浩之墓配貞夫人密陽朴氏拊右)라 하고, 옆면에 자 상기 상일 손 문엽이라 하였다.

 

 

 

 

3대에 걸친 현풍곽씨 문중의 묘소 등이 비교적 온전한 상태로 한 곳에 보존되고 있다는 것은 매우 희귀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사료적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