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탑동 효자곽여찬정려문(塔洞 孝子郭汝贊旌閭門)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탑동 효자곽여찬정려문(塔洞 孝子郭汝贊旌閭門)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1. 12. 10. 07:19

孝子郭汝贊閭 라고 각자되어 있습니다.

 

 

몇번이고 찾은곳이지만 이번 방문에서는 세세히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이런저런 이유로 찾지 못했던 현풍곽씨 삼대묘소도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자꾸만 잊혀져 가는 효에 대한 생각들이 그냥 흘러가는 옛날이야기로만 치부되어서는 안된디는 자신의 생각입니다. 탑동에 위치한 현풍곽씨 정려문과 삼대묘소는 충청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습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탑동에 있는 곽여찬(郭汝贊)의 효자각입니다.

1817년(순조 17)에 명정되어 그 당시에 세워진 것으로 보인다. 그 뒤 수차례 중수와 보수를 거쳐 지금에 이르는데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정면 1칸, 측면 1칸의 겹처마 팔작지붕의 목조기와집이며 사면을 홍살로 막았다. 건물 안에는 편액이 걸려 있고 바닥에는 비석이 세워져 있다.

건물 안에 걸려 있는 편액에는 “孝子 嘉善大夫 同知中樞府事 郭汝贊之門 上之卽位十七年丁丑命旌(효자 가선대부 동지중추부사 곽여찬지문 상지즉위십칠년정축명정: 효자 가선대부 동지중추부사 곽여찬의 정문으로 1817년에 명을 받아 세움).”라고 쓰여 있다.

바닥에 세워져 있는 비석에는 “孝子 郭汝贊閭 嘉慶二十二年丁丑命旌(효자곽여찬려 가경이십이년정축명정: 효자 곽여찬 정려는 1817년에 명을 받아 세움).”라고 음각한 비석이 세워져 있다.

현풍곽씨(玄風郭氏) 가문의 역사와 변천을 보여주는 곽여찬, 곽진은(郭鎭殷), 곽원호, 곽상조 등 인물에 대하여 알 수 있으며, 이곳에 있었던 고려시대 절터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郭汝贊孝子閣]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곽여찬의 본관은 현풍(玄風)이며, 청주 출신이다. 순조(純祖) 때의 사람으로 네 살에 부친을 여의고 편모(偏母)를 지성으로 봉양하며 늙도록 효도를 다하였다. 어머니 상 때에는 비바람을 가리지 않고 성묘하였다. 어려서 아버지 상을 입지 못하였던 일을 한탄하더니 그의 회갑에 이르자 한이 맺혀 상복을 갖추어 상례(喪禮)를 삼년간 다하니 정성이 대단하여 향리에 널리 떨치었다. 그의 효행이 조정에 알려져 1817년에 정려(旌閭)되었다. 정려문은 현재 상당구 탑동 251번지[탑동로 35]에 남아 있다.[郭汝贊]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