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강내면 탑연리 김봉노효자문(江內面 塔淵里 金鳳魯孝子門) 본문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강내면 탑연리 김봉노효자문(江內面 塔淵里 金鳳魯孝子門)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2. 4. 29. 06:01

김봉로(1679~?)는 조선시대의 문신이자 효자로 본관은 청풍(淸風)이며, 자는 내경(來卿)이다. 집의(執義) 김효백(金孝伯)의 현손이자 김단(金糰)의 아들이다. 사헌부(司憲府) 지평(持平)을 역임했다.
어려서부터 효심이 극진하였다. 어머니가 병환에 고생을 하자 엄동설한에 눈 위에서 무릎을 꿇고 간절히 기도하였으며, 어머니의 병이 위중해지자 극진히 간호하니 기력이 회복되어 14년을 연명하였다.
이조참판(吏曹參判)에 증직되고 1758년(영조 34)에 명정(命旌)되었다.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 탑연리(塔淵里)에 효자각이 세워져 있다.

 

효자문 현판에는 효자증통덕랑사헌부지평김공봉로지려(孝子贈通德郞司憲府持平金公鳳魯之閭)라고 적혀있습니다. 또한 정려기도 같이 걸려있습니다. 효자문 뒷쪽으로는 김봉로의 선대묘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탑연리는 본래 청주군 서강내이하면의 지역으로 탑밑에 소가 있었음으로 탑소 또는 탑수라 부르다가 탑연이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개편에 따라 월곡리 일부를 병합하여 탑연리라 해서 강내면에 편입하였고 1967년 5월 정문안, 재실말, 산정말, 가는골, 장성골을 1리로 하고, 아랫말과 아랫터를 2리로 분구하였다.

 

淸風金氏始祖 贈 淸城府院君 諱大猷의 十二代孫 司憲府 執義公 諱 孝伯이 조선조 宣祖때 탑연리에 정착한 후 8명의 兵使를 배출하고 전성기에는 50여 가구가 살았는데 현재 20여호가 살고 있다.

 

 

김봉노 효자문 뒤로 자리하고 있는 감봉노선대들의 묘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