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강내면 탑연리 청풍김문쌍효려(江內面 塔淵里 淸風金門雙孝閭) 본문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강내면 탑연리 청풍김문쌍효려(江內面 塔淵里 淸風金門雙孝閭)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2. 4. 29. 09:49

 

 

 

강내면 탑연리 탑연마을에 자리하고 있는 청풍김문의 쌍효려입니다. 이 쌍효정문은 청풍인 김연(1615~1687)과 그의 동생인 김제(1617~1698)형제의 효행을 기려 1713년 숙종39년에 합설한 정려각 입니다. 형제는 연산군 때의 정국공신 김우중의 5대손이며 할아버지는 사헌부 집의에 추증된 김효백입니다. 형제는 어려서 부터 우애가 깊고 부모님께 효도하였다. 모친이 등에 종기가 나서 고생을 하자 모친의 등에 난 종기를 입으로 빨아내어 완치를 시키며 또한 모친이 한겨울에 잉어가 먹고 싶다고 하자 하늘에 기도를 드림으로 잉어가 얼음구멍에서 뛰어올라 그 잉어를 달여서 모친께 드리는 등 형제의 효도가 남달랐다고 합니다.

 

 

 

 

맹종과 왕상의 이야기를 다룬 삼강행실도의 그림입니다.

 

 

“설리구순 맹종지효 부빙득리 왕상지효(雪裏求筍 孟宗之孝 部氷得鯉 王祥之孝)”라는 이야기가 전한다. 눈밭에 가서 빌어 죽순이 나오게 하는 것은 맹종의 효이고, 얼음을 깨서 잉어를 잡은 것은 왕상의 효라는 말이다. 한겨울에 아버지가 죽순이 먹고 싶다고 하자 맹종이라는 효자가 대밭에 가서 열심히 기도를 하였는데 신기하게도 그 대밭에서 죽순이 나와서 베어다 아버지에게 드렸다고 한다. 왕상은 병이 든 아버지가 잉어를 먹고 싶다고 하자 얼음을 깨고 들어가 잉어를 잡으려고 하였으나 잘 잡히지 않았다. 그런데 해가 다 질 무렵 소쿠리가 흔들려서 살펴보니 잉어가 스스로 그 안에 들어왔다고 한다.

 
중국의 고사에 나오는 왕상지효와 맹종지효입니다.
전국에 산재된 효자문의 대부분의 이야기가 중국의 고사를 인용한것이 많이 있습니다.여막생활을 하는동안 호랑이가 여막을 지켜주고 한겨울에 죽순이나 고사리 또는 딸기등을 수확하게 하는 등 지금의 생각으로는 이룰수 없는 현상등이 나타남은 효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김연 은 조선시대의 효자.  본관은 청풍(淸風)이며, 청주 출신이다.  효성이 지극하여 지성으로 어버이를 공양하였다. 일찍이 도적이 집에 들어 칼날이 그 어머니에게 미칠 때 김연이 몸으로 막으니 도적도 감격하여 범하지 못하였다. 그 뒤 어머니가 등창이 나서 앓을 때에 밤낮으로 고름을 빨아 낫게 하였다. 모친의 병환에 지성을 다하고자 눈 속에서 알몸으로 하늘에 빌기가 일쑤였는데 지성이 지극함인지 병이 낫곤 하여 사람들이 하늘이 효성에 감동한 것이라고 하였다. 상을 당하여 여막(廬幕)을 짓고 3년을 사는 동안 질대(絰帶)를 풀지 않았으며, 날이 뜨겁거나 비바람이 쳐도 성묘를 빠뜨리지 않았다. 봉제사(奉祭祀)에 예를 갖추어 정성으로 받드니 세인이 모두 감탄하였고 현종 때에 쌀이 하사되었다.

 

 

 

 

탑연리에는 淸風金氏始祖 贈 淸城府院君 諱大猷의 十二代孫 司憲府 執義公 諱 孝伯이 조선조 宣祖때 탑연리에 정착한 후 8명의 兵使를 배출하고 전성기에는 50여 가구가 살았는데 현재 20여호가 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