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청천면 화양동 이후연.변익래.박재경각자(靑川面 華陽洞 李厚淵.卞翊來.朴在敬刻字)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괴산군(槐山郡)

청천면 화양동 이후연.변익래.박재경각자(靑川面 華陽洞 李厚淵.卞翊來.朴在敬刻字)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3. 10. 28. 07:52

청천면 화양구곡의 제 4곡인 금사담가에 있는 암벽에 각자되어 있는 이후연李厚淵.변익래卞翊來.박재경朴在敬의 이름각자 입니다.

 

이후연 李厚淵 (1798-1863)은 조선 후기 충청북도 진천 출신의 학자이자 효자입니다.

본관은 전주(全州). 호는 만오(晩悟). 광평대군(廣平大君) 이여(李璵)의 후손으로, 졸옹(拙翁) 이호중(李昊中)의 중손(中孫)이다. 이후연(李厚淵)은 신와 정재경 문하에서 공부하였는데, 학문의 중심점을 캐어서 연구하였고 지식과 견문이 넓었다. 보고 들은 것이 많고 깨달은 바도 투철하여 정재경이 큰일을 맡을 만한 인물[大受之器]이라고 하였다. 동문(同門)들과 모든 사람들이 그의 행동을 사모하지 않는 이가 없었다. 동문들과 제자들이 그의 학행(學行)을 사모하여 학문을 익히는 계(契)를 만들기도 했다. 효행과 문장이 탁월하여 여러 학자들이 만오(萬悟) 선생이라 높이 받들었다. 『진천향토지』, 『진천군지』 등에 관련 기록이 전한다. [李厚淵]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소장중인 통문에 이후연과 함께 변익래의 이름이 있습니다.

변익래卞翊來는 이후연의 지인으로 변익래의 이름이 적힌 통문이 국사편찬위원회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박재경朴在敬(1798-1900)에 관하여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자료를 참조했습니다.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시스템 - 한국학중앙연구원 (aks.ac.kr)

 

한국역대인물 종합정보 시스템 - 한국학중앙연구원

 

people.ak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