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청천면 화양동 이희복각자(靑川面 華陽洞 李熙復刻字)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괴산군(槐山郡)

청천면 화양동 이희복각자(靑川面 華陽洞 李熙復刻字)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3. 10. 27. 08:46

충청북도와 관련된 이희복이라는 인물을 찾다보니 고종39년(1902년)에 청주군수로 있던 이희복을 찾을수 있었습니다.

당시 청주군수였던 이희복이 이곳 화양동을 찾았다가 각자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청주군수로 있던 이희복과 고종의 비였던 엄씨 그리고 청주 무심천가의 절 용화사의 칠불과는 재미있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엄비와 당시 청주군수였던 이희복의 꿈에 석불들이 나타나 자신들의 존재를 알리니 청주군수였던 이희복이 나라에서 재물을 받아 지금의 용화사를 창건하고 칠불을 모시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용화사 - 디지털청주문화대전 (grandculture.net)

 

용화사 - 디지털청주문화대전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무심천(無心川) 변에 있는 평지 사찰. [설립경위] 상량문에 따르면 고종(高宗)의 후궁인 순빈 엄씨의 꿈에 물에 잠겨 있는 미륵불이 나타나 구해주기를 청

cheongju.grandculture.net

 
승정원일기 3148책 (탈초본 140책) 고종 39년 7월 15일 [양력8월18일] 계유 7/8 기사 1902년 光武 6년 光緖(淸/德宗) 28년

〈○〉 議政府贊政內部大臣李乾夏謹奏, 富平郡守成輔永, 朔寧郡守朴容觀, 淸州郡守李熙復, 洪州郡守崔洪錫, 高敞郡守金奎鉉, 巨濟郡守韓應奎, 丹城郡守尹順伯, 端川郡守李賢在, 熙川郡守李泰稙, 順天郡守申慶均, 豊德郡守朴準禹治蹟居中, 以中考施行之意, 謹上奏。 奉旨依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