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금왕읍 행제리이광하효자각(金旺邑 杏堤里李光夏孝子閣)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음성군(陰城郡)

금왕읍 행제리이광하효자각(金旺邑 杏堤里李光夏孝子閣)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1. 6. 14. 09:42

 

 

 

 

 

 

 

 

 

 

 

 


  • [정의]
  • 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 행제1리에 있는 조선 후기 이광하의 효자각.

  • [개설]
  • 본관이 우봉(牛峰)이광하(李光夏)는 어려서부터 효성이 지극하였다. 어느 해, 한겨울에 아버지가 잉어를 먹고 싶다고 하자 얼음을 깨고 잉어를 구하여고 애를 쓰는데, 갑자기 처음 보는 사람이 와서 한 자가 넘는 잉어를 주고 갔다.

    또 어느 해인가는, 어머니가 꿩고기를 먹고 싶다고 하여 꿩을 잡으려고 깊은 산중으로 들어갔으나 잡지 못하였다. 낙담하여 울면서 산 속을 헤매는데, 웬 개 한 마리가 꿩을 물고 와서는 놓고 갔다. 그러한 일들이 알려지면서 1872년 이조참의에 증직되고 정려가 내려졌다.

  • [형태]
  • 정면 1칸, 측면 1칸의 겹처마 다포식 목조기와집으로, 주변은 홍살로 둘렀다. 정려 안에 걸려 있는 편액에는 '효자증통정대부이조참의이광하지문상지삼십년칠월일명정(孝子贈通政大夫吏曹參議李光夏之門上之三十年七月日命旌)'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편액 밑에는 이면하(李免夏)가 제(題)하고 정운한(鄭雲翰)이 기(記)한 「정려중건기(旌閭重建記)」가 걸려 있다.

     


    이광하에 대하여 

    조선 후기 충청북도 음성군 출신의 효자.

    본관은 우봉. 자는 백화(伯華). 청렴결백한 관리로 이름났던 이형(李涥)의 후손이다. 아버지는 이영(李榮)이고, 아들은 이경(李坰), 손자는 이경선(李慶善)이다.

  • [활동사항]
  • 부모가 병석에 눕자 부모의 변을 맛보아 가며 증세를 살폈고, 매일같이 하늘에 빌며 부모의 병이 낫기를 빌었다. 하루는 아버지가 생선을 먹고 싶다고 하였으나 갑자기 구할 도리가 없어 근심하던 차에 우연히 생선 몇 마리를 들고 찾아온 손님이 있어, 그것으로 정성껏 음식을 해 드리니 병이 나았다.

    한번은, 어머니가 병석에서 꿩고기를 먹고 싶다고 하여, 뒷산으로 올라가 꿩을 잡으려 하였으나 쉽지 않았다. 이에 무릎을 꿇고 울면서 산신에게 기도하자 어디선가 개가 꿩 한 마리를 물고 나타났다. 그 꿩을 고아 드리자 어머니의 병이 완쾌되었다.

  • [상훈과 추모]
  • 1893년(고종 30) 이조참의(吏曹參議)에 증직되고 정문(旌門)이 내려졌다. 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 행제리에 정문이 있으며, 내용은 '효자증통행대부이조참의이광하지문상지삼십년칠월명정(孝子贈通政大夫吏曹參議李光夏之門上之三十年七月命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