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분평동 입석( 粉坪洞 立石) 본문

통합청주시/서원구(西原區)

분평동 입석( 粉坪洞 立石)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0. 4. 1. 18:44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분평동에 위치한 선돌(立石).

[개설]
고인돌과 함께 큰돌 문화(巨石文化, Megalithic culture)의 한축을 이루고 있는 선돌은 선사시대부터 축조된 것이 발굴결과 밝혀지고 있으나 모든 선돌이 선사시대부터 새워졌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조사에 따르면 금강권에 있는 선돌은 다른 어느 곳 보다 많이 있다. 금강권의 선돌은 짝을 이루고 있는 것이 많은데, 끝이 뾰족한 형태인 것은 ‘남성’, 둥글거나 판판한 것은 ‘여성’으로 보고 있다.

[명칭유래]
선돌 앞쪽의 들은 ‘선돌모퉁이들’이라 불리워지고 있어 입석의 존재를 암시하여 주고 있는데, 이 선돌을 ‘선돌멩이’라 부르며, 선돌이 서 있는 거리를 ‘선돌멩이거리’라 부른다.

[위치]
충북고등학교에서 청주우회도로를 따라 충북대학교 방향으로 조금 오다보면 분평주유소가 있고, 그 옆으로 산남동사무소로 들어가는 길이 있는데, 선돌은 주유소 옆 갈림길의 새뜸 마을 어귀에 해당된다.

산남동 주민센타안 화단에 연자방아 1매와 같이 전시되여 있다



[형태]
선돌의 전체 모습은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의 폭의 넓은 세모꼴 형태를 취하고 있어 남성선돌로 분류되며, 둘레를 돌아가며 손질하였다. 크기는 161x86x25㎝이고 암질은 화강암이며 N-20o-W방향으로 서 있다.

[현황]
현재 선돌은 본래 위치에서 길을 포장 과정에 약간 옆으로 이동되었으며, 밑부분이 시멘트로 발라져 있다. 이 선돌은 사람들이 특별히 위하지는 않고 있다.....디지털청주대전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