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가덕면 병암리 화림사석탑(加德面 屛巖里 花林寺石塔)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가덕면 병암리 화림사석탑(加德面 屛巖里 花林寺石塔)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5. 1. 11. 08:07

 

가덕면 병암리에 위치한 화림사 앞뜰에 위치하고있는 화림사 석탑이다.다른 석부재등을 조합하여 또는 후보하여 새로 예쁘게 단장하였다.

 

 

 

후보하기전에 화림사 석탑의 모습이다. 불상뒤로 보이는 석탑부재등과 함께 조합하여 새로 만들었다.

 

 

 

 

 

 

 

 

 

 

 

 

 

 

 


화림사(花林寺)
가덕면 병암리 화림산(花林山) 북쪽 계곡에 있는 절이다. 현재의 화림사는 1941년에 옛 절터에 중건한 것으로 본래 이 자리의 옛 절터에 대한 연혁을 밝혀주는 자료는 없다. 단지 신증동국여지승람󰡕에 화림사(化林寺)가 낙가산(洛迦山)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조선후기의 지리지에는 폐사(廢寺)된 것으로 되어 있다. 이곳이 옛 낙가산 화림사터라고 구전되고 있으나 정확한 근거는 없다. 화림사에는 주존을 모신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 목조기와집의 대웅전이 북향하여 있고, 대웅전내에는 1940년에 이곳의 계곡에서 발견하였다는 높이 145㎝ 규모의 석조여래좌상(石造如來坐像)이 주존으로 봉안되어 있었으나 최근에 화재로 인하여 대웅전이 모두 소실되었다. 대웅전 앞뜰의 넓은 반석 위에는 각부가 많이 결실되고 파손된 2층의 석탑이 놓여 있다. 주변에서는 고려․조선시대의 기와편이 다수 출토되고 있으며, 1978년에 요사부근의 기와더미에서 ‘청주(淸州)’ 명(銘) 수키와가 발견된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