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괴산읍 대사리 홍탁불망비(槐山邑 大寺里 洪????� 善治不忘碑)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괴산군(槐山郡)

괴산읍 대사리 홍탁불망비(槐山邑 大寺里 洪????� 善治不忘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5. 11. 14. 19:59

 

괴산군 대사리 문무아파트길 건너편 산등성이에 있다.

비석에는 행군수홍공탁선치불망비(行郡守洪公?善治不忘碑)라고 음기되여 있으며

비석의 건립시기는 순치4년(인조 25년, 1647) 정해 십이월립(順治四年 丁亥 十二月日立)이라고 적혀있다.비석의 규격은 65*140*22센티이다.

괴산군지에는 이름을 홍우탁(洪雨濯)이라 하였는데 아무리 보아도 이름이 한글자 인듯 하다

승정원일기 인조23년5월30일자를 보면 홍탁(洪?)을 괴산군수에 임명하는 대목이 있다.

 

?자로 雨+ 濯이 합쳐진 글자입니다.

비 우()자가 씻을탁(濯)자위에 있는 형태입니다

글씨형태가 원래 한자인지 아니면 雨濯을 오기를 한것인지 궁금합니다?

승정원일기에는 조합된걸로 나옵니다

조합된 글자로 표기가 되지않는지 다른곳에는 궁여지책으로 (雨+濯)이 라고 표기하기도 했습니다.

 

중문대사전에서 글자를 찾으니 큰비 탁자로 기재되여 있다.

 

 

 

 

승정원 일기를 참조하면

인조 23년 5월 30일 (신해) 원본91책/탈초본5책 (15/15)1645년 順治(淸/世祖) 2년에 보면

 

金藎國 등에게 관직을 제수함

 有政。吏批, 以金藎國爲判義禁, 梁曼容爲修撰, 曺挺立爲潭陽府使, 李以存爲校理, 李德泂爲右贊成, 崔後定爲尙衣別提, 金泰基爲弼善, 洪?槐山郡守, 南以雄爲大司憲, 尹鏶爲持平, 李光弼爲內贍主簿, 崔應亨爲義盈庫主簿, 黃胤後爲長淵府使, 南宮鏶爲延曙察訪, 李植爲禮曹判書

 

 

 

홍탁[1597~1651]은 조선후기의 문신이다.

본관은 풍산(), 자는 행가()이다. 증조할아버지는 부사용()을 지낸 홍우전()이고, 할아버지는 부사직()을 지낸 홍수()이다. 아버지는 사헌부 대사헌을 지낸 홍이상(), 어머니는 선무랑() 김고언()의 딸 안동 김씨()이다.

1613년(광해군 5) 진사가 되었으며, 1643년(인조 22) 심기원()이 이일원()·권억() 등과 모의하여 회은군() 이덕인()을 추대하여 난을 일으키려 한 역모 사건을 적발하여 처리한 공으로 영국공신()이 되었다. 이후 남원 부사를 역임했다.

묘소는  충주시 동량면 대전리 미흘산에 묘소가 있다.사후에 의정부좌참찬에 추증되었다. 홍탁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