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호국영웅연제근흉상(護國英雄延濟根胸像)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증평군(曾坪郡)

호국영웅연제근흉상(護國英雄延濟根胸像)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0. 5. 8. 17:27

 

 

 

 

도안초등학교 정문옆에 자리하고 있다

 

 

연제근님의 동생분 싸이트에서 가져온 군인시절의 연제근상사님의 모습


 

2000년 5월 국가보훈처에서 전화가 왔다. 내 큰 형님 고(故) 연제근 상사가 전쟁영웅으로 선정됐다고 했다.

11살 아래였던 나를 유난히 귀여워했던 형님이다.

8남매 중 장남이었던 형님은 남자답고 의젓했다. 16살 되던 해 이웃 마을 처녀와 결혼했고, 2년 뒤 "나라를 지키겠다"며 국방경비대에 자원입대했다. 6개월에 한두 번씩 휴가를 나올 때면 "제은이, 공부 열심히 해야지"하며 운동화랑 학용품을 잔뜩 사줬다. 1949년 10월, 지리산 공비토벌작전에서 공비 9명을 생포한 형님이 특별 휴가를 나왔다. 형님은 나를 번쩍 안아 들더니 "이 형님이 영웅 됐다"고 외쳤다. 부모님은 그날 잔칫상을 차렸고, 그것이 형님과 함께 한 마지막 식사가 됐다.

전쟁이 터지고 두 달이 채 못 돼 인민군이 포항까지 내려왔다. 형님은 국군 3사단 22연대 분대장으로
포항 장흥동에 배치돼 있었다. 9월 17일 새벽 형님은 '형산강 도하작전'에 투입됐다. 그는 선발대로 자원해 분대원 12명을 이끌고 가슴까지 물이 차는 형산강을 건넜다. 잠수해 기어가다 숨이 차면 머리를 내밀었고 그때마다 적 기관총이 불을 내뿜었다. 분대원 중 9명이 붉은 피를 토하며 수면 위로 떠올랐다. 왼쪽 어깨에 관통상을 입은 형님은 끝까지 강을 건너 준비해온 수류탄을 적 기관총 진지에 던졌다. '펑'하는 소리와 함께 적의 진지는 박살이 났다. 형님은 수류탄 두 개를 더 던진 뒤 가슴에 적탄을 맞고 쓰러졌다. 형 나이 스물넷이었다. 형의 목숨 건 투혼으로 아군은 쉽게 강을 건넜고, 이튿날 포항을 탈환했다.

 

형님은 이 공로로 훈장 두 개와 무공포장을 받았지만 우리 가족 가슴엔 깊은 상처가 남았다. 형님의 사망통지서를 보고 충격을 받은 형수는 그해 겨울부터 돌도 채 지나지 않은 둘째 딸에게 젖을 먹이지 않았다. 이듬해 여름 전염병에 걸린 첫째 딸과 영양실조를 앓아오던 둘째 딸이 한꺼번에 세상을 떠났다. 얼마후 형수는 온데간데없이 사라져버렸다. 그 이후 어머니는 매일 밤 논둑으로 나가 우셨다.

지난 2001년에는 형님 모교인
충북 증평군 도안초등학교에 형의 동상도 세워졌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형을 기억하는데, 하늘에 계신 형님은 그걸 알고 계실까. [ 동생분의 싸이월드의 글을 옮겨왔다]

포항시, 6·25참전 선양비 및 연제근 상사 조각상 건립

뉴시스 | 강진구 | 입력 2010.03.16 18:03 

【포항=뉴시스】강진구 기자 = 경북 포항시는 6·25 승전 60주년을 맞아 해도근린공원에 참전 용사들의 공적 선양비와 연제근 상사 조각상을 건립키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시는 선양비 및 조각상 건립공사 모형에 대해 제안공모를 실시해 지난 12일 한강건축미술연구소(대표 신동일)의 작품을 당선작으로 발표했다.

당선작으로 결정된 6·25한국전쟁
참전유공자 명예선양비는 '천년을 살아도 조국을 위하여'라는 부제목으로 승리를 모티브로 V자 구조물 가운데 태극을 두 손으로 받쳐 들어 나라를 보호하는 듯한 형상을 한 작품이다.

 

 

 

연제근 군상은 '조국의 부름에 노도의 물결처럼' 이란 부제를 달고 6·25전쟁 당시 연 상사가 동료들과 함께 적진을 향해 수류탄을 투척할 듯한 현실감 있는 모습을 나타낸 조각상이다.

연제근 상사는 제3사단 22연대 1대대의 분대장으로 6·25 전쟁 당시 전선이 포항
형산강 일대까지 밀려 국가가 위태로운 상황에 처하자 돌격대 12명을 이끌고 형산강 도하작전에 참가했다.

이 작전에서 연 상사는 수류탄 투척으로 적의 기관총 진지를 초토화해 포항탈환의 결정적인 공훈을 세웠다.

이 같은 연 상사의 전공에 힘입어
인천상륙작전 성공은 물론 국군의 서울 수복과 압록강 북진의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정부는 지난 2001년 고인의 전공을 기려
을지무공훈장과 화랑무공훈장을 추서했다.
시 관계자는 "선양비와 조각상 건립이 6월께 완료되면 낮에는 포토존을 형성하고 야간에는 조명을 설치해 이곳을 관광명승지로 삼을 예정"이라며 "많은 국민들이 이곳을 찾아 순국선열의 얼을 기리고 나라를 위해 희생한 유공자들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dr.kang@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