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속리산면 법주사 쌍사자석등(俗離山面 法住寺 雙獅子石燈)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속리산면 법주사 쌍사자석등(俗離山面 法住寺 雙獅子石燈)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6. 9. 20. 10:14


속리산면 법주사에 있는 쌍사자석등입니다.



1962년 12월 20일 국보 제5호로 지정되었다. 법주사 대웅전과 팔상전 사이에 있는 통일신라시대의 쌍사자석등으로, 높이는 3.3m이다. 간주(竿)에 변화를 주어 특색을 발휘한 전형적인 통일신라시대의 8각석등이다.

지표에 놓인 넓은 팔각 지대석()은 아래위에 테를 돌리고 우주형을 표시하였다. 하대석에는 8각으로 꽃잎 속에 화형이 장식된 단판복련 8엽이 조각되었다. 8각 간주를 대신한 쌍사자는 뒷발을 하대석에 버티고 서로 가슴을 대고 마주 서서 앞발로 상대석을 받쳤으며, 머리는 들어서 위를 향하고 있다. 상대석에는 단판의 앙련을 이중으로 조각하였다. 화사석()은 8각으로 네 곳에 직사각형 화창()을 내었는데, 화창 주위에 작은 구멍이 있어 다른 기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널찍한 8각 개석()에는 조식()이 없어 소박하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 정상에는 둥근 보주()가 얹혀 있다.

신라석등 중 뛰어난 작품의 하나로 그 조성년대()는 성덕왕
() 19년(720)으로 추정된다. 이 석등은 조각수법과 넓은 지대석, 옥개석 등의 비례에서 장중한 품격이 넘친다. 특히 일반적인 신라 석등이 간주로 8각 기둥을 사용한 데 비해 두 마리의 사자로 이를 대신함으로써 특이한 변화를 주었다. 이러한 획기적인 시도는 후대에도 영향을 미쳐 이를 모방한 작품이 나타났다.

특히 사자
는 갈기가 있고 몸통과 다리에는 근육까지 생생하게 표현되어 예술적으로도 가치가 높으며, 법주사 팔상전의 서쪽에 있는 사천왕석등(보물 15)과 함께 신라 석등을 대표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법주사 쌍사자석등[法住寺雙獅子石燈]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