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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박물관 남구만 약천집(淸州博物館 南九萬 藥泉集) 본문
남구만(南九萬)은 본관은 의령(宜寧). 자는 운로(雲路), 호는 약천(藥泉) 또는 미재(美齋). 개국공신 재(在)의 후손으로, 할아버지는 식(烒)이고, 아버지는 현령 일성(一星), 어머니는 권박(權瞨)의 딸이다.1629(인조 7)∼1711(숙종 37). 조선 후기의 문신이다.
송준길(宋浚吉)의 문하에서 수학, 1651년(효종 2) 진사시에 합격하고, 1656년 별시문과에 을과로 급제해 가주서·전적·사서·문학을 거쳐 이듬해 정언이 되었다. 1659년 홍문록에 오르고 곧 교리에 임명되었다.
1660년(현종 1) 이조정랑에 제수됐고, 이어 집의·응교·사인·승지·대사간·이조참의·대사성을 거쳐, 1668년 안변부사·전라도관찰사를 역임했다. 1662년 영남에 어사로 나가 진휼 사업을 벌였다. 1674년 함경도관찰사로서 유학(儒學)을 진흥시키고 변경 수비를 튼튼히 했다.
숙종 초 대사성·형조판서를 거쳐 1679년(숙종 5) 좌윤이 되었으며, 같은해 윤휴(尹鑴)·허견(許堅) 등의 방자함을 탄핵하다가 남해(南海)로 유배되었다.
이듬해 경신대출척(庚申大黜陟)으로 남인이 실각하자 도승지·부제학·대사간 등을 역임했으며, 1680년과 1683년 두 차례 대제학에 올랐다. 병조판서가 되어 폐한 사군(四郡)의 재 설치를 주장해 무창(茂昌)·자성(慈城) 2군을 설치했으며, 군정(軍政)의 어지러움을 많이 개선했다.
1684년 우의정, 이듬해 좌의정, 1687년 영의정에 올랐다. 이즈음 송시열(宋時烈)의 훈척비호를 공격하는 소장파를 주도해 소론(少論)의 영수로 지목되었다. 1689년 기사환국으로 남인이 득세하자 강릉에 유배되었으나 이듬해 풀려났다. 1694년 갑술옥사(甲戌獄事)로 다시 영의정에 기용되고, 1696년 영중추부사가 되었다.
1701년 희빈 장씨(禧嬪張氏)의 처벌에 대해 중형을 주장하는 김춘택(金春澤)·한중혁(韓重爀) 등 노론의 주장에 맞서 경형(輕刑)을 주장하다가 숙종이 희빈 장씨의 사사를 결정하자 사직, 낙향했다. 그 뒤 부처(付處)·파직 등 파란을 겪다가 다시 서용되었으나, 1707년 관직에서 물러나 봉조하(奉朝賀)가 되었다가 기로소에 들어갔다.
당시 정치 운영의 중심 인물로서 정치·경제·형정·군정·인재 등용·의례(儀禮) 등 국정 전반에 걸쳐 경륜을 폈을 뿐만 아니라 문장에 뛰어나 책문(冊文)·반교문(頒敎文)·묘지명 등을 많이 썼다. 또한, 국내외 기행문과 우리 역사에 대한 고증도 많이 남기고 있다. 서화에도 뛰어났으며, 시조 <동창이 밝았느냐>가 ≪청구영언≫에 전한다.
숙종 묘정(廟庭)에 배향, 강릉의 신석서원(申石書院), 종성(鐘城)의 종산서원(鐘山書院), 무산(茂山)의 향사(鄕祠) 등에 제향되었다. 저서로 ≪약천집≫·≪주역참동계주 周易參同契註≫가 전한다. 글씨는 <좌상남지비 左相南智碑>·<찬성장현광비 贊成張顯光碑>, 개심사(開心寺)·양화루(兩花樓)·영송루(迎送樓)의 액자를 남겼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남구만[南九萬]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남구만의 약천집의 내용중 일부이다.
경술년에 나는 벼슬을 내놓고 고향결성으로 돌아가 지냈다. 집 뒤쪽에는 넓이가 수십 보 남짓하고 깊이가 예닐곱 자 정도 되는 연못이 있었는데, 나는 기나긴 여름동안 별로 할 일이 없어서 늘 연못에 나가 수면에 떠서 입을 뻐끔거리는 고기를 구경하곤 했다.어느 날 이웃 사람이 대나무를 베어다가 낚싯대를 하나 만들고, 바늘을 두들겨 굽혀서 낚시 바늘을 오래 만들어주며, 잔물결이 출렁이는 연못에 낚시를 드리우도록 나에게 권하였다. 나는 한양에서만 오래 지냈기 때문에 낚시 바늘의 길이와 넓이와 굽기 정도가 어떠해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 터였는지라, 이웃사람이 주는 그대로가 적당한 것으로만 알았다. 그래서 종일토록 낚시를 물속에 드리우고 있었지만 한 마리도 잡지 못하였다.그 다음날 한 객이 와서 낚시 바늘을 보고는 말했다.“이것으로 고기를 잡지 못한 것이야 당연하네, 낚시 바늘 끝이 안으로 너무 굽어 있어서 고기가 미끼를 삼키기도 쉽지만 내뱉기도 어렵지 않으니, 그 낚시 바늘 끝을 밖으로 조금 더 뻗치도록 해야만 고기를 잡을 수 있을 것이네.”나는 그 사람으로 하여금 낚시 바늘을 당겨서 밖으로 펴게 한 다음 , 다시 종일토록 낚시를 물속에 드리우고 있었지만 역시 한 마리도 잡지 못하였다.그 다음날 또 한 객이 와서 낚시바 늘을 보고는 말했다.“이것으로 고기를 잡지 못한 것은 당연하네, 낚시 바늘 끝이 이미 밖으로 뻗쳐져 있기는 하지만, 굽어진 둘레가 너무 커서 고기 입에 들어갈 수가 없는 것이네.”나는 그 사람으로 하여금 낚시 바늘을 두들겨 굽은 둘레를 좁게 한 다음, 다시 종일토록 낚시를 물속에 드리우고 있었다가 겨우 한 마리를 잡을 수가 있었다. 그러자 옆에 있던 다른 사람이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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