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속리산면 법주사 마애지장보살(俗離山面 法住寺 磨崖地藏菩薩)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속리산면 법주사 마애지장보살(俗離山面 法住寺 磨崖地藏菩薩)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7. 3. 28. 20:29



속리산면 법주사에 있는 마애불입니다.지장보살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앞 바위에 새겨진 마애여래좌상의 유명세에 사람들의 눈길을 많이 받고 있지를 못합니다.




지장보살[地藏菩薩]은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들을 구원하는 보살이다.

석가의 위촉을 받아, 그가 죽은 뒤 미래불인 미륵불()이 출현하기까지 일체의 중생을 구제하도록 의뢰 받은 보살이다. 관세음 보살과 함께 가장 많이 신앙되는 보살이다. 지장보살은 지옥에서 고통받는 중생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지옥에 몸소 들어가 죄지은 중생들을 교화, 구제하는 지옥세계의 부처님으로 신앙된다. 그는 부처가 없는 시대 즉, 석가모니불은 이미 입멸하고 미래불인 미륵불은 아직 출현하지 않은 시대에 천상·인간·아수라·아귀·축생·지옥의 중생들을 교화하는 보살이다. 지장보살은 석가모니불에게 “지옥이 텅 비지 않으면 성불()을 서두르지 않겠나이다. 그리하여 일체의 중생이 모두 제도되면 깨달음을 이루리라”라고 다짐했다고 한다.
지장보살을 본존으로 모신 전각을 지장전·명부전 혹은 시왕전이라 한다.

지장보살의 형상은 본래는 보살형으로 보관과 영락으로 장엄한 모습이었지만, 지장십륜경의 기록에 의해 차츰 삭발을 한 사문()의 모습으로 모셔지게 되었다. 사문형의 지장보살은 천의 대신 가사를 입고 있으며, 지옥문을 깨뜨린다는 석장인 육환장과 어둠을 밝히는 보석구슬인 장상명주를 들고 있다. 육환장의 6고리는 육바라밀을 상징하며, 윗부분에는 화불을 모시기도 한다.

지장보살[地藏菩薩]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한국의 불화), 2002.,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