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주덕읍 삼청리 원덕상효자비(周德邑 三淸里 元德常孝子碑) 본문

중원의 향기/충주시(忠州市)

주덕읍 삼청리 원덕상효자비(周德邑 三淸里 元德常孝子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9. 9. 10. 12:02

 

 

2017년에 세운 원주인 원덕상의 효자비입니다.원래 이 자리에는 원덕상을 기리는 효자문이 자리하고 있었는데 효자문이 오래되어 쇠락하자 효자문을 철거하고 효자비를 세웠습니다.효자문을 지탱하고 있던 주초석을 주위에 세워놓았습니다.

쇄석을 잘 깔아놓고 효자비 주위로는 꽃도 심어 놓고 잘 관리하고 있습니다.효자비 전면에는 효자원주원공덕상지비(孝子原州元公德常之碑)라고 음기되어 있습니다.효자비 후면에는 기존의 효자문에 걸려있던 편액의 내용을 음기하여 놓았습니다.

 

 

 

 

철거되기전에 있던 원덕상의 효자문의 모습입니다.조선후기의 효자인 원덕상의 효행과 형제간의 우애를 찬양하기 위하여 건립된 정려로 삼청리 묵동 단군전 앞에 있다.원덕상의 자는 덕호(德浩), 본관은 원주이다. 그의 아들 용준(容濬)도 효행이 자자하였다. 단군전 앞에 건축된 정문은 정면 1칸, 측면 1칸으로 구획된 내부에 ‘효자원주원공덕상지문 경인 연월일 자덕호원주인원산군황후 양친이효제가유도우우형제 향리함칭기효우’(孝子原州元公德常之門 庚寅年月日 字德浩原州人原山君滉后 養親以孝齊家有度友于兄弟 鄕里咸稱其孝友)의 정려문 편액이 걸려있다.

 

 

 

 

주덕읍 삼청리 원덕상효자문(周德邑 三淸里 元德常孝子門) (tistory.com)

 

주덕읍 삼청리 원덕상효자문(周德邑 三淸里 元德常孝子門)

조선 후기 충청북도 충주 출신의 효자.본관은 원주(原州). 자는 덕호(德浩). 원산군 원황(元滉)의 후손이다. 원덕상은 부모를 봉양함에 효로써 다하고 집안을 다스림에는 법도가 있었으며 형제

king6113.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