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청성면 산계2리 마을자랑비(靑城面 山桂2里 마을자랑비) 본문

전설따라 삼천리/마을표지석

청성면 산계2리 마을자랑비(靑城面 山桂2里 마을자랑비)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1. 10. 1. 08:04

 

 

산계2리는 산계리 북부 국도 19호선이 북편을 지나는 오구니재 아래에 위치한다. 청성 파출소와 우체국, 충북농촌진흥청 옥천포도연구소 등 공공기관이 소재한다. 동쪽으로 청산면 하서리, 남쪽은 산계1리 산성, 서쪽은 저점산성을 경계로 거포리, 북쪽은 오구니재를 경계로 장연리와 접한다. 1929년에 근대기에 청서면과 청남면 일부가 청성면으로 통합되면서 산계리 신기마을이 생기고 면사무소와 청성보통학교가 들어섰다. 이때 북쪽에 청산면 소재지와 연결하는 신 작로가 신설되었다. 이때부터 신작로에서 산계리 입구 부근에 새로 생긴 마을로 이후 공공기관인 파출소, 우 체국이 들어서고, 2000년대에 옥천포도시험장, 농협창고가 자리 잡았다. 자연마을은 신 기(새터) 하나로 벼농사를 주로 하며 사과 등 과일 농사도 한다.

 

 

 

 

- 새터新基: 면사무소 북쪽에 새로 생긴 마을로 우체국, 파출소, 옥천포도연구소, 농협 창고가 있다.
- 신기앞들: 신기 앞들로 보청천에 이르는 넓은 들이다. - 양수장들: 신기 앞들 동북쪽 19번 국도에 이어진 들이다. - 수렁골: 우체국 서편으로 난 골로 물논이 있다.
- 할무성골: 옥천포도연구소에서 서쪽 골이다.
- 오근이골: 산성마을 북쪽에서 오구니재에 이르는 북서 큰 골짜기로 옛날 역마 길에 오곤원이 위치하며 ‘오곤골<오근골<오근이골’로 음운이 변화했다.
- 오곤원吾崑院: 오구니재 동쪽 하단부 역마 길에 있던 조선시대 국립여관이다.
- 미성골: 신기마을 입구인 국도와 보청천으로 난 우회도로가 만나는 사거리에서 북편 오곤산으로 난 골이다.

 

 

 

 

- 용주사龍珠寺: 오곤산 미성골 북단의 절이다.
- 시통골: 계하 동쪽에서 북쪽까지의 골이다.
- 재실골: 계하에서 북쪽 골로 재실이 있는 골이다.
- 성저(城밑): 산계리산성 아래 마을로 농협지소 부근 마을이다.
- 산계교: 산계리 남쪽 관문으로 보청천에 놓인 2차선 긴교량이다.
- 신답들: 성저 앞들이며 산계리 남쪽 넓은 들판으로 보청천에 이른다.
- 쌀재: 계하 북서쪽 재질골에서 219.8m 봉우리를 넘어 상포전으로 가는 고개이다.
- 쌀재질골: 계하 북서쪽에 있는 쌀재로 넘는 골이다.
- 사모골: 쌀재질골 남북쪽에서 북서쪽의 작은 골이다.
- 큰골: 사모골 서쪽 능선 너머 폭이 넓은 북쪽 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