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청성면 산계1리마을자랑비(靑城面 山桂1里마을자랑비) 본문

전설따라 삼천리/마을표지석

청성면 산계1리마을자랑비(靑城面 山桂1里마을자랑비)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1. 10. 1. 08:02

 

 

산계1리는 청성면사무소 와 청성초등학교가 위치한 청성면의 중앙부에 있다. 동쪽과 남쪽은 보청천을 경계 로 청산면 신매리·궁촌리 와 접하며, 서쪽은 산계3리 안임이, 북쪽은 저점산성을 경계로 거포리와 접한다. 마을의 유래는 산계1리를 신라 때 만든 굴산성屈山城으로 추정되는 성이 있어 산성이라 부른다. 자연마을은 산성, 계하(성저) 등이 있다.

 

 

 

- 산성山城: 면소재지로 마을 바로 동쪽에 산계리 토성이 있다.

- 성안: 산계리산성 안쪽에 있는 마을이다.
- 성저(성밑): 산계리산성 아래 마을이다.
- 산계리산성: 해발 150m의 신라 산성으로 둘레가 1,500m이다.
- 굴산성屈山城: 산계리토성으로 추정되며 신라 소지왕 때인 486년에 이곳에 이창과 실 죽장군이 일선지방 경북(선산군) 장정 3,000명을 동원하여 산성을 개축하였다. 당시 보은 삼년산성도 만들었다.
- 저점산성猪岾山城: 마을 뒷산에 있는 삼국시대 산성으로 보은 삼년산성과 같은 시기에 건설된 것으로 추정된다.
- 감투봉: 저점산성이 있는 탕건처럼 생긴 봉우리를 말한다.
- 청성초등학교: 1932년 청성보통학교로 개교한 면사무소 뒤편 초등학교다.
- 청성면 충혼탑: 청성초등학교 동쪽 담 길 건너편에 있으며 6·25한국전쟁 때 희생된 청성면 출신 군경 전사자들의 이름을 새겨 기리고 있다.
- 산계보: 산계리 보청천에 축조된 보로 하천 중앙에 섬인 독산이 있다.
- 독산獨山: 산계보와 보청천 중간에 있는 섬으로 독산 정상에 상춘정이란 정자가 있다. 옛날 속리산에서 떠내려 왔다 하여 속리산 스님이 세를 받아 가려다 청산 원님이 그 러면 독산을 가져가라 하여 세를 받아가지 못하였다는 전설이 전해 온다.
- 도중골: 산성 남쪽에서 북서쪽 골짜기로 중간부까지 논이며, 상단부는 밭으로 주변 에 묘지가 많다.
- 다래비산: 산성 서쪽에 있는 산이다.
- 다래비재: 다래비산을 넘어 북쪽 거포, 구음리로 가는 고갯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