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청성면 장수리 만명리마을자랑비(靑城面 長首里 晩明里마을자랑비) 본문

내고장풍경화둘러보기/향수고장 옥천군

청성면 장수리 만명리마을자랑비(靑城面 長首里 晩明里마을자랑비)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1. 9. 30. 06:31

 

만명리晩明里는 장수리의 동부에 위치하며 동쪽으로 궁촌리, 남쪽과 서쪽은 무회리 남 부, 북쪽은 보청천을 경계로 산계3리 계하와 안임이와 접한다.

 

 

 

 

만명리는 만밍이, 마명으로 부른다. 마을 앞을 보청천이 동쪽에서 유입하여 마을을 지나쳐 서쪽으로 흐르는데 장 마철에 거대한 보청천 물길이 안임이 절벽에 부딪히며 바위 협곡을 울리는 소리가 마치 말의 울음처럼 들려서 ‘말 밍이<만밍이’로 음운이 변화하다 한자 화 하여 마명馬鳴이, 만명이라 부른다.

 

 

 

 

장수리의 중심인 큰 마을로 앞에 보 청천이 흐르고 경작지는 보청천 건너 산계리 신답들에 있다. 주변의 보청천을 비롯한 수려한 자연경관을 활용해 2006년부터 농촌체험마을로 선정되어 각종 농촌체험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주요 성씨는 금령김씨와 청주한씨가 세거하며, 벼농사와 복숭아 등 과일 농사를 짓는 다. 문화유적은 장수리 선돌 1, 2호와 고인돌 1기가 있다.

 

 

 

- 만명(晩明, 만밍이, 마명): 장수리의 중심마을로 앞에 보청천이 흐르고, 경작지는 산계리 신답들에 있다. 큰 마을이며 만명교회가 위치한다.
- 가자골: 만명 서북쪽 보청천의 남쪽 작은 골이다.
- 병디미: 만명 서북 보청천이 서쪽으로 흐르다 남으로 흐르는 천변의 밭지대 들로 무 회리 입구 북쪽에 있다.
- 시벅골: 만명 남쪽에서 오른쪽 골짜기로 골따라 밭지대가 있다. - 바우고개골: 만명마을 정남쪽에 길고 깊숙한 바우고개로 가는 골이다. - 동해개골: 바우고개골에서 이어진 남서로 뻗은 깊은 골이다.
- 동해골: 바우고개골 상단부 두갈래 골짜기에서 동쪽 골이다.
- 배고개길: 무회 남서쪽에 있는 협곡으로 비포장도로이다. 삼남리 삼거리 북쪽에서 무회리로 가는 계곡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