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청성면 화동리 이천서씨세거지지비(靑城面 和洞里 利川徐氏世居之地碑)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청성면 화동리 이천서씨세거지지비(靑城面 和洞里 利川徐氏世居之地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1. 9. 30. 06:30

 

 

청성면 화동리에 있는 이천서씨세거지비입니다. 화동마을 입구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화동리마을자랑비와 그리고 동네로의 액운등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한 돌탑도 2기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천서씨는 신라 52대 효공왕(孝恭王) 때 아간대부(阿干大夫)를 지낸 서신일(徐神逸)이 시조이다. 이천(利川)이란 지명은 935년(고려 태조 18) 태조가 후백제를 정벌할 때 이곳에 살던 서목(徐穆)이 강을 건너는 데 도움을 준 데서 비롯되었다고 전해진다. 이처럼 이천서씨는 서목 때부터 고려 건국에 협력하여, 고려 건국 이후 광종∼정종 연간에 서필(徐弼), 서희(徐熙), 서눌(徐訥) 등 대대로 재상을 배출하며 명문가가 되었다. 고려 말기의 서견(徐甄)은 조선이 건국된 뒤에도 충절을 지켜 끝내 벼슬에 오르지 않아 시흥의 충현서원(忠賢書院)에 제향되기도 하였다.

조선 시대에는 세종 때 우군도총체(右軍都摠制)를 지낸 서선(徐選), 단종 때의 암행어사 서호(徐皞), 세조 때 예문관 직제학으로 ≪잠서주해(蠶書註解)≫, ≪손자주해(孫子註解)≫를 편찬한 서강(徐崗), 중종 때 반정(反正)에 참여해 대사간에 오른 서지(徐祉), 선조 때의 학자 서기(徐起), 이순신의 부장으로 충민공(忠敏公)의 시호를 받은 서춘무(徐春武) 등의 인물이 있다. 이천서씨 [利川徐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