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현도면 달계리 오숙동묘지(賢都面 達溪里 吳叔仝墓地) 본문

통합청주시/서원구(西原區)

현도면 달계리 오숙동묘지(賢都面 達溪里 吳叔仝墓地)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2. 1. 28. 00:14

 

보성 오씨의 시조 오현필의 9세손 오숙동(吳叔仝)이 태종말에 남해안에 자주 출몰하여 피해를 주던 왜구를 피해 보성에서  현도면 양지리[월대촌]에 들어와 청주 입향조가 되었다. 오숙동은 당시 달계리에 거주하던 원계종의 집에 거주하게 되었고 이 후 그의 사위가 되어 보성오씨의 현도 입향조가 됩니다. 오숙동으로 인하여 보성오씨가 현도면과 낭성면에 세거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오숙동 묘소(賢都 吳叔仝 墓所)는 청주시 서원구에 있다. 2017년 3월 17일 청주시 향토유적  제154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보성오씨의 현도입향조인 오숙동의 묘비입니다.

 

오숙동의 묘지는 달계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근간에 새로 조성된 보성오씨공원을 바라보는 언덕에 자리하고 있으며 그 밑으로는 보성오씨의 충신문등 여러가지 보성오씨에 관한 많은 유적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묘비에는 진위부위보성오공휘숙동지묘배서인원주원씨부좌(進義副尉寶城吳公諱淑仝之墓配端人原州原氏祔左)라고 써있습니다. 단인(端人)의 호칭은 조선시대의 정팔품 문무관아내의 품계를 말합니다.

 

오숙동의 묘에서 바라본 보성오씨의 사당입니다.
인공연못을 만들었으며 보성오씨 뿌리에 대하여 설명하는 안내판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오숙동의 묘는 송림이 우거진 곳에 석물을 갖추고 후손들에 의하여 정갈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사당앞으로는 영오지라는 연못을 조성해 놓았는데 풍수적으로 약하거나 모자란 것을 도와서 보태거나 채우기 위해 연못으로 비보裨補하였다고 합니다. 재실 옆길 묘역으로 가는 길을 오르면 보성오씨설단비가 있고 돌계단을 따라 오르면 오숙동의 묘가 나옵니다.

 

오숙동의 묘에서 바라본 보성오씨가문의 설단입니다.
후면에서 바라본 오슥동의 묘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