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현도면 죽전리 옥포초교오진세장학기념비(賢都面 竹田里 玉浦初校吳鎭世奬學記念碑) 본문

통합청주시/서원구(西原區)

현도면 죽전리 옥포초교오진세장학기념비(賢都面 竹田里 玉浦初校吳鎭世奬學記念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2. 2. 15. 06:51

 

 

현도면 죽전리 옥포초등학교 교정에 세워져 있는 오진세장학기념비입니다. 기념비의 전면에는 오진세씨장학기념비(吳鎭世氏奬學記念碑)라고 써있으며 후면에는 기념비내용과 좌우면에는 비의 건립년도가 각자되어 있습니다.비석은 옥포국민학교 학부형 일동의 이름으로 1966년 5월5일에 건립하였습니다.

 

 

 

오진세는 당시 현도에서 현도양조장을 경영하며 옥포초등학교 설립당시 자신의 땅을 학교설립을 위해 700여평을 희사하였으며 또한 많은 주민들을 독려하여 학교 건립에 앞장을 섬으로 고장의 교육시설 확충에 열심을 내었다. 동네의 애경사에 항상 앞장서 이끌었으며 동리에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자신의 사비를 아끼지 않았다.옥포초등학교 창설이후 14년간이나 사친회장 기성회장을 역임하였으며 매년 졸업하는 졸업생들에게 장학금을 주었으며  제 2차 시 도의회 의원을 뽑을 때 당선되어 (1956-1960)현도면과 도발전을 위해 헌신하였다. 공은 안타깝게도 1979년 49세의 젊은 나이로 영면하고 말았다.

 

 

 

비석 후면의 내용을 보면 " 이 분은 옥포국민학교 개교이래 14년간 물심양면으로 학교의 발전과 어린이의 장학에 헌신한 분이므로 이에 그 덕을 길이 빛내고자 이 비석을 세움"이라고 적혀있으며 서기 1966년 5월5일 옥포국민학교학부형일동이름으로 장학비를 건립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