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초평면 용정리 완위각지(草坪面 龍亭里 宛委閣址)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진천군(鎭川郡)

초평면 용정리 완위각지(草坪面 龍亭里 宛委閣址)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2. 10. 26. 08:13

 

계절의 변화는 어김이 없다.한 낮으론 덥다고 힘들어 했던 때가 어제 같은데 밭에 배추들은 알알히 살을 찌우고 있다. 양촌마을은 이시발과 관련된 많은 유적들이 있다. 쌍오비각과 더불어 강가에 위치한 정자인 쌍오각터와 청령대라는 각자가 있다. 쌍오정터야 그렇타 하고 암벽에 새긴 청령대 각자를 보려고 또 방문했는데....접근할 방법이 없다. 겨울이 되여 냇물이 얼면 그때나 방문하여 볼수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초평면 용정리 양촌마을(草坪面 龍亭里 陽村마을) (tistory.com)

 

초평면 용정리 양촌마을(草坪面 龍亭里 陽村마을)

용정리 양촌마을은 초평면 소재지에서 남쪽으로 국도 34호선을 따라가거나 초평천 건너 지전마을을 통하여 갈 수 있다. . 관련 유적으로 지전마을에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42호인 진천 이시발

king6113.tistory.com

 

 

지금의 농촌의 현실일까? 사람이 살지 않는 빈집이 늘어나며 곳곳히 스러지는 빈집들이 많다.

 

 

완위각터는 양지마을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양지마을 마을회관을 바라보며 우측에 자리하고 있다.완위각터는 조선후기의 문신인 이하곤의 집터이며 장서각인 만권루가 있던곳이다.그나마 몇 해 전까지는 건물이 서있었지만 2020년경 있던 건물마저 허물어지고 텅빈 공간에 흐트러진 초석들만 나뒹굴고 있다.

 

 

이하곤(李夏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aks.ac.kr)

 

이하곤(李夏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재대(載大), 호는 담헌(澹軒) 또는 계림(鷄林). 좌의정 이경억(李慶億)의 손자이며, 당시 문형(文衡)이었던 이인엽(李寅燁)의 맏아들이다.

encykorea.aks.ac.kr

 

 

http://jincheon.grandculture.net/jincheon/search/GC02700517?keyword=%EC%99%84%EC%9C%84%EA%B0%81&page=1#self 

 

완위각 터 - 디지털진천문화대전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용정리에 조선 후기 문인화가 이하곤의 고택이 있던 터. [개설] 완위각(宛委閣) 터는 진천군 초평면 용정리 양촌마을에 위치하며, 조선 후기의 문인화가이며 장서

jincheon.grandculture.net

 

 

집을 지탱하고 있던 초석들과 함께 돌확등이 흘러간 세월의 아픔을 대변해주는 것 같다.

 

 

 

 

주춧돌과 함께 집을 이루고 있던 목재들이 한켠에 쌓여있다. 세월속으로 건물은 사라지고 흐르는 이야기만 촌노들의 입을 통하여 구전되고 있다. 아직도 관의 손길은 있는지 제초는 깨끗히 해놓았다. 이 곳에서 만난 마을이장님은 동네를 위한 여러가지 구상과 더불어 살기좋은 마을을 만들기위한 많은 이야기를 해주신다. 진심으로 마을을 위하는 이장님 이시다.

 

 

진천 완위각지 발굴(시굴)조사 자료. (tistory.com)

 

진천 완위각지 발굴(시굴)조사 자료.

2009. 7. 1(수) ■ 진천 완위각지 발굴(시굴)조사 鎭川 完委閣址 發屈(試掘)調査 -지도위원회의 자료- [자료출처] 한국문화재단 문화재조사연구단 [소재지]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양촌길 12-15(용정

009448.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