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문의면 상장리 돌탑(文義面 上場里 돌탑)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문의면 상장리 돌탑(文義面 上場里 돌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3. 4. 25. 06:23

문의면 상장리에 있는 돌탑입니다. 갈현리 못미쳐 도로에 있습니다. 아직도 마을주민들의 관심을 먹고 있는지 금줄을 두르고 있습니다.

 

 

상장리는 면의 동부에 위치하며 동은 노현리와 괴곡리, 서는 미천리, 남은 구룡리, 북은 미천리와 접해 있다. 상장리는 마을 북쪽 봉화봉 남사면 골짜기에 발달한 마을로 수몰 전에는 고저평야가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었으나 지금은 대부분 물에 잠겼다. 마을의 주된 마을은 원상장 마을이며 마을 옆에는 노루실 마을이 있었으나 모두 수몰되었다. 노루실 남쪽 골짜기에 기산마을이 있고, 기산 남쪽은 좌골(조화동)마을, 동쪽은 피미 마을이 있다. 노루실 북쪽 내건너 산기슭에 삼리마을이 있었으나 수몰되었고, 삼리 동쪽에는 의성골 마을이 있다. 또한 가덕 삼항가는 경계지역에는 소목골 마을이 수몰이후 새로 조성되었고 의성골 남쪽에는 가련이들이 있고 동남쪽 강가에는 강변말이 있었는데 지금은 모두 이주했다. 1980년 대청댐 준공으로 수몰된 부락은 삼리, 노루실, 원상장, 기산, 좌골, 피미마을 등이 수몰되었다. 현재 40가구 정도 거주하고 있다.
1980년 대청댐 준공으로 수몰된 부락은 삼리, 노루실, 원상장, 기산, 좌골, 피미마을 등이 수몰되었다. 현재 41호에 113명이 거주하고 있다.

 

 

상장리는 본래 문의군 읍내면의 지역으로 1776년에는 기산리, 삼리, 장곡리로 있다가 후에 이동, 강변리를 포함하였다. 상장의 주된 부락은 원상장 마을이었던 바 노루실 부락의 윗동네를 말했다. (1789년 장곡리를 상,하로 구분했음) 따라서 상 장곡 마을을 상장으로 부르다 일정시에 지금의 상장리로 부른 듯 하다.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기산리, 강변리, 이동, 삼리, 우항리 일부를 병합하여 상장리라 해서 청원군 양성면에 편입되었다가 1930년에 다시 문의면에 편입되었다. 지금은 대청호수를 주변으로 길게 펼쳐져 있고 대부분의 부락이 수몰되어 있는 부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