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내북면 동산리 김벽묘지(內北面 東山里 金碧墓地)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보은군(報恩郡)

내북면 동산리 김벽묘지(內北面 東山里 金碧墓地)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3. 4. 27. 06:20

동산리에 있는 경주김씨의 묘역입니다. 김벽부부의 묘와 함께 그의 부모인 김증손의 묘와 어머니인 전주이씨의 묘 그리고 아들인 김천주의묘등 경주김씨가문의 묘역이 후손들에 의하여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묘역으로 찾아드는길을 잘못들어 논둑길에 차를 세우고 조금 걸어서 묘역을 볼수 있었습니다.

 

김벽(金碧) 부부의 묘

동산골에 있는 경주인(慶州人) 건공장군충순위부사직(建功將軍忠順衛副詞直) 김 벽(金碧)과 그의 부인 숙부인(淑夫人) 문화유씨(文化柳氏)의 쌍분묘로 묘갈비가 각각 세워져 있다.

김벽묘 앞에 있는 묘갈은 성균관사성(成均館司成) 박광우(朴光佑)가 짓고 세워져 홍문관교리(弘文館校理) 김로(金魯)가 썻고 유씨묘앞의 묘갈은 그들의 사위인 사재감정(司宰監正) 성운(盛運)이 짓고 예조참판(禮曹參判) 이택(利澤)이 쓴 것으로 특히 유씨묘갈비는 선조 초기에 세운 것으로 금석학 연구에 중요한 자료입니다.

 

 

보은읍 종곡리 김천부신도비(報恩邑 鍾谷里 金天富神道碑) (tistory.com)

 

보은읍 종곡리 김천부신도비(報恩邑 鍾谷里 金天富神道碑)

보은읍 종곡리 마을초입에 자리한 조선 명종 때의 학자 성운(成運)·김천부(金天富)의 신도비이다 김천부가 을사사화를 계기로 은거하며 학문을 연마하던 건물로 1887년(고종 24) 후학들이 양현(

king6113.tistory.com

 

산외면 문암리 김천우신도비(山外面 文岩里 金天宇神道碑) (tistory.com)

 

산외면 문암리 김천우신도비(山外面 文岩里 金天宇神道碑)

김천우(金天宇) 1505(연산군 11)~1548(명종 3) │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대용(大容)이다. 판도판서 김장유의 7세손이며, 증조는 김처용(金處庸), 할아버지는 판관 김증손(金曾

king6113.tistory.com

 

 

김벽의 아버지인 김증손의 무덤입니다. 신,구비가 나란히 자리하고 있습니다.김증손의 부인인 전주이씨의 묘도 있습니다.

 

 

김증손의 아들인 김벽의 묘와 그의 부인인 문화유씨의 묘가 쌍분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김벽의 아들인 예빈시별좌어모장군을 지낸 김천주의 묘와 그의 부인 구례장씨의 묘가 합장되여 있습니다.

별좌라 함은 조선시대 정‧종오품(正‧從五品) 잡직(雜職) 무록관(無祿官)이나, 360일을 근무하면 다른 관직으로 옮길 수 있었다.교서관(校書館)‧상의원(尙衣院)‧군기시(軍器寺)‧수성금화사(修城禁火司)‧전함사(典艦司)‧전연사(典涓司)‧내수사(內需司)‧예빈시(禮賓寺)‧전설사(典設司)‧빙고(氷庫)에 두었다. 내수사 외는 중기 이후 별좌가 폐지되었으며, 수성금화사‧전함사‧전연사는 관아(官衙)가 폐지되었다.

대전회통에 의하면, 상의원‧군기시‧전함사‧전연사‧내수사‧예빈시‧전설사‧빙고에 2원, 교서관에 4원, 수성금화사에 6원 등이 있었다. 특히 내수사의 전수(典需)‧별좌(別坐:正五品)는 궁중과 가까운 내관(內官)이 겸임하여, 품급에 비하여 상당한 세도를 부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