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수의동 천곡송상현묘지(守儀洞 泉谷宋象賢墓地) 본문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수의동 천곡송상현묘지(守儀洞 泉谷宋象賢墓地)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3. 9. 29. 12:35

 

강상촌에 위치한 천곡 송상헌의 유적지는 많이 가보았지만 조금 옆에 있는 무덤은 지나는길에 바라보며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다. 오랫만에 시간내어 무덤을 찾아보았다. 여산송씨들의 재실이 보인다. 재실 옆으로는 천곡선생의 사적비가 서있다.

 

충렬공천곡송선생사적비라고 적혀있다.

수의동은 흥덕구 서남단에 있는 법정동으로 남북으로 긴 편이며, 총 면적은 3.72㎢이다. 주요문화재로는 천곡송상현유물(시도유형문화재 ), 동래부사송상현충렬사(시도기념물 ), 송상현묘소 및 신도비(시도기념물 )를 비롯하여 비지정문화재인 박우현묘소가 있으며, 자연마을은 가마골(부동), 강촌(강상리·강상촌), 도감(도가미), 도장골, 살고개(쌀고개), 새고개, 수절(숫절), 유성지(유성기), 정상(샴위), 헛가마골이 있다.

 

수의동 충열사둘러보기 (tistory.com)

 

수의동 충열사둘러보기

강상촌( 綱常村)이라는 마을의 이정표가 눈에 들어온다. 삼강오상(三綱五常)의 정문이 있는 마을이라 하여 ‘강상촌( 綱常村)’이라 줄여 부른다고 하는 말이 전하니 충신과 더불어 열녀와 효부

king6113.tistory.com

 

천곡선생의 묘지로 오르는 길에 서있는 신도비가 무슨 연유에서 인지 공사를 하고 있다. 신도비각을 새로 만드려고 하는것인지 비각도 모두 없어지고 공사가 한창이다.

 

송상현 신도비 - 디지털청주문화대전 (grandculture.net)

 

송상현 신도비 - 디지털청주문화대전

This is the tomb of Song Sanghyeon(1551-92), a dedicated official of the Joseon period(1392-1910), who died in action during the Japanese Invasions of 1592-98. Song joined the government after passing a state civil service examination in 1576, the ninth ye

cheongju.grandculture.net

 

신도비에서 계단을 따라 오르면 계단이 끝나는 곳에 천곡선생의 무덤이 있다.

천곡선생의 무덤 앞으로 작은 무덤 2기가 자리하고 있다. 천곡선생의 후처인 이소사와 한금섬의 무덤이다.

 

무덤에는 입구에 장군석2점이 있고 무덤앞에는 문인석과 석양 그리고 망주석과 함께 장명등이 1기 자리하고 있습니다.모두 근간에 새로 후보한 듯 합니다.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30855

 

송상현(宋象賢)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충렬공천곡선생지묘(忠烈公泉谷先生之墓)라고 각자된 비석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원래 송상현의 무덤은 부산 동래에 있었는데 임진왜란후 동래부사였던 송상현의 기리기위하여 임진왜란후 중국에서 귀화한 지관인 두사충으로 하여금 선조대왕이 직접 명령하여 이곳 청주 묵방산자락으로 1610년에 이장하였다.

 

열녀이소사양녀지단㤠女李召史良女之壇이라고 각자되어 있습니다. 왕명이 내린 묘지에는 다른사람의 이장을 금하고 있기 때문에 시체가 없는 단으로 조성하였습니다. 이소사가 묻힌 장소는 단의 뒷면에 각자된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임을 알수 있습니다.

 

송상현 한금섬 이소사 충렬문 - 디지털청주문화대전 (grandculture.net)

 

송상현 한금섬 이소사 충렬문 - 디지털청주문화대전

[정의]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수의동에 있는 천곡(泉谷) 송상현(宋象賢)[1551~1592], 한금섬(韓金蟾), 이소사(李召史)의 정려문. [개설] 임진왜란 때 순절한 동래부사 송상현과 그의 두 소실이었던

cheongju.grandculture.net

 

 

한금섬의 묘입니다.왕명에 의해 이 곳으로 송상현과 함께 이장되었습니다. 묘석에는 열녀한소사금섬지묘(㤠女韓召史金贍之墓)라고 각자 되어 있습니다.

 

한금섬 - 디지털청주문화대전 (grandculture.net)

 

한금섬 - 디지털청주문화대전

[정의] 조선 전기의 열녀. [가계] 본관은 함흥(咸興)이며, 임진왜란 때 순절한 천곡(泉谷) 송상현(宋象賢)[1551~1592]의 첩으로, 함흥한씨(咸興韓氏) 통천군수 한언성(韓彦聖)의 서녀(庶女)이다. [활

cheongju.grandculture.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