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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박물관 청동보살상(忠州博物館 靑銅菩薩像) 본문

중원의 향기/충주시(忠州市)

충주박물관 청동보살상(忠州博物館 靑銅菩薩像)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1. 9. 25. 09:39

 

 

 

 

 

충주박물관에 소장되여 있는 청동보살상이다

시대상으로는 고려시대로 추정하고 있다

보관과 영락장식이 화려하며 머리띠가 어깨까지 드리워져있다.

 

보살의 종류

 

◆ 관세음보살

개념 - 아미타불의 협시보살로서 아미타불이 가지고 계신 커다란 두 가지 덕인 지혜를

상징하는 무량광(無量光)과 자비를 상징하는 무량수(無量壽) 중, 자비인 무량수를 상징하는 보살님이시다. 아미타 부처님의 중생구원의 원을 실현시키시기 위하여 천수천안(千手千眼)을 가지고서 중생들의 고통을 관(觀)하고 중생들의 고통을 들어 중생의 서원에 맞추어서

영험을 보이시는 응신불(應身佛)이라는 의미로서

광세음(光世音) 또는 관세음(觀世音)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불상의 형태 -

손에는 감로수(甘露水)의 정병(淨甁)을 들거나 연꽃을 잡는 경우가 있으며, 머리에는

아미타불의 입상이나 좌상이 들어 있는 보관을 쓴다.

중생들의 고통이 천차만별인 것처럼 그들의 고통을 관하고 거기에 알맞는 모습으로

나타나는 보문시현(普門示現)해야 할 관세음보살의 모습도 천차만별이고 그 불상 또한

백의(白衣)관음, 양유(楊柳=水月)관음, 11면(十一面)관음,성(聖)관음, 33(三十三)관음,

천수천안(千手千眼)관음, 마두(馬頭)관음,준제(準提)관음, 여의륜(如意輪)관음 등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보살상이 있다. 그 이명(異名)과 불상 또한 무척이나 다양하다.

 

◆ 대세지보살

개념 - 아미타부처님의 두 가지 덕인 지혜를 상징하는 무량광(無量光)과 자비를 상징하는 무량수 중에서, 지혜를 의미하는 무량광을 상징하는 보살이시다.

중생들에게 지혜의 빛을 평등하게 비추어지옥(地獄), 아귀(餓鬼), 축생(畜生)의 3악도를

없애게 하시며 또 한 번 걸을 때마다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와 마군(魔郡)의 집이 진동하는 무한한 힘을 줌으로 대세지라 한다.

다른 명칭으로 세지보살, 득대보살(得大菩薩), 대정진보살(大精進菩薩)이라 부르기도 한다.

불상의 형태 -

아미타불의 오른쪽에 위치해서 머리 내의 보관에는 보배병을 이고있으며, 손은 연꽃을 들고 있거나 합장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합장하는 수인의 뜻은 "나무아미타불"하고 염불하는 수행자를 맞이한다는 뜻이다.

 

◆ 문수보살

개념 - 석가모니 부처님이나 비로자나불 또는 대일여래의 왼쪽에서

협시하는 보살로서 지혜를 상징하는 보살이다. 문수사리(師利), 문수시리(尸利), 묘덕(妙德), 묘수(妙首),묘길상(妙吉祥)이라는 이명(異名)으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불상의 형태 - 오른손에는 지혜의 칼을 들고 왼손에는 푸른 연꽃을 지니기도 하며 그 좌대는 연화대에 앉기도 하지만 청사자를 타고 있기도 한다.

◆ 보현보살

개념 - 문수보살과 함께 석가모니 비로자나불을 협시하는 보살이다. 문수보살이 석가모니불의 지덕(智德)과 체덕(體德)을 상징한다고 한다면,보현보살은 이덕(理德), 정덕(定德). 행덕(行德)을 상징한다. 그러기에 문수보살을 대지(大智)의 상징이다 하고

보현보살을 대행(大行)의 상징이라 하는 것이다.

불상의 형태 - 연화대 위에서 합장하거나 손에는 연꽃을 든 경우도 있고 코끼리를 타고

다니는 모습도 있다.

 

◆ 지장보살

개념 -중생제도를 위하여 부처가 되기를 포기하시고 영원히 보살로 남기를 서원하신 보살이시다. 지옥문전에서 대비의 눈물을 흘리시며 지옥중생을 구원하신다고 하는 지장보살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입멸부터 미륵불이 출현하실 때까지 뭇 중생들을 교화하신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