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엄정면 추평리 김규회선생육영송덕비(嚴政面 楸坪里 金奎會先生育英頌德碑) 본문

중원의 향기/충주시(忠州市)

엄정면 추평리 김규회선생육영송덕비(嚴政面 楸坪里 金奎會先生育英頌德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2. 7. 24. 16:57

 김규회선생육영송덕비는 지금은 폐교가 된 추평국민학교 입구에 있다.추평국민학교를 세울때 토지와 재산등을 희사하여 학교를 세우는데 많은 공로가 있는 김규회씨를 기리기 위하여 추평리 주민들에 의하여 1967년 3월에 세웠다.비석에는 김규회선생육영송덕비(嚴政面 楸坪里 金奎會先生育英頌德碑)라고 음각되여 있으며 비의 뒷면에는 김규회선생의 그간의 공적등을 적어 놓았다.김규회선생 육영송덕비 옆에는 추평초등학교유지비가 서있다. 

 

 

 

 

 

 

 

 

 

 

 

 

 

 

 

 

 

 

 

 

 

 

 

 

 

 

 

 

 

 

 

 

 

 

 

 

충청북도 충주시 엄정면에 속하는 법정리.

행정구역 개편 전의 이름인 추동(楸洞)탑평리(塔坪里)에서 ‘추(楸)’자와 ‘평(坪)’자를 따 ‘추평(楸坪)’이 되었다.

 

 

본래 충주군 엄정면의 지역으로,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추동·탑평리·명지동(明池洞)·직동(直洞)춘문동(春門洞)·옥성리(玉城里)의 일부가 통합되어 추평리로 개편되었다. 1956년 7월 8일 충주읍충주시로 승격됨에 따라 중원군에 속하게 되었고, 1995년 1월 1일 중원군충주시와 통합되면서 충주시 엄정면 추평리가 되었다.

 

추평리탑들 뒤에는 붉은바위산[267.5m]과 명지골 뒷산인 불미산[353m]이 있다. 명지골 서쪽에는 진등산[202m]이 있고, 물여울 뒤에는 된봉[182m]이 있고, 작은산약골추평저수지 사이에는 딴동오리단[169m]이 있고, 된골마을 북동쪽에는 물에봉[273m] 등이 둘러져 있다. 추평저수지 등에서 내려온 원곡천이 평야지대 중간을 흐르고 있어 농업이 발달해 있다.

 

 

엄정면의 중동부에 위치한 지역으로, 2008년 3월 현재 면적은 5.3㎢이며, 총 108세대에 236명(남자 111, 여자 125)의 주민이 살고 있다. 주민의 대분이 농업에 종사하여 벼·고추·콩·잎담배·오이·사과·참깨 등을 생산한다. 특히 종자벼와 종자콩은 품질이 좋아 많은 수익을 올리는 품종이다. 또한, 노상사과작목단지에서 생산한 사과는 농촌진흥청 주관으로 실시한 2006년도 탑프르트 프로젝트 품질평가회의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배나무골·된골·웃거래·물여울·산약골·작은 산약골·바린말·가래울·움터골·탑동·넓은 바위말(넘바우말명리동·삼성 등의 자연마을이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1999년 3월 1일에 추평초등학교엄정초등학교로 통합되었다. 문화 유적으로는 추평리 사지,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225호인 추평리 삼층석탑, 추평리 고분군, 추평리 야철지, 추평리 고묘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