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강서동 부모산성 모유정(江西洞 父母山城 母乳井) 본문

통합청주시/흥덕구(興德區)

강서동 부모산성 모유정(江西洞 父母山城 母乳井)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4. 9. 5. 06:54

 

아침 저녁으로 선들거리는 날씨가 한 낮으론 아직도 그 위세가 좋다.연화사에 차를 세우고 모유정으로 오르는 짧은길이 경사도가 있어서 그런지 제법 땀이 흐른다.신발이라도 챙겨신었으면 좋으련만 점심시간에 짬내어 찾았으니 구두를 신고 오르는 길이 조금은 서툴다.지자체에서 부모산을 중심으로 둘레길을 조성하여 한 낮인데도 제법 산행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다.

 

 

 

모유정(母乳井)은 문헌에 기재된 전설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래 부모산은 아양산, 악양산(岳陽山) 등으로 불렸다. 임진왜란 때 박춘무(朴春茂)[1544~1611]가 복대동 에서 의병을 일으켜 청주성을 탈환하고 아양산 마저 탈환하여 그 곳에 머물고 있었다. 그러나 박춘무에게 패전했던 왜병이 아양산에는 물이 없다는 것을 알고 산 주위를 포위하고 보급로를 차단하자 그 안에 갇힌 의병들은 보름이 지나자 굶어 죽는 사람이 속출하게 되었다. 이때 의병장 박춘무의 꿈속에 백발 노인이 나타나 소나무를 가리키며 일어나라고 소리쳤다. 박춘무는 꿈에서 깨어나 군사들에게 소나무를 뽑게 했다. 소나무를 뽑자 식수는 물론 말에게 목욕을 시키고도 남을 만큼의 물이 솟아났다. 이것을 알게 된 왜병들이 물러났고 이때부터 군사를 먹여 살린 산이라 해서 부모산이라 부르게 되었으며,그 때 군사들이 먹었던 우물을 모유정(母乳井)이라고 불렀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현재 모유정의 위치는 부모산 정상 KT중게소안에 자리하고 있다.모유정을 살펴보는데는 큰 지장은 없다.연화사에 차를 세우고 등산로길을 약 오분정도 오르면 된다.모유정을 오르다 보면 왼쪽으로 주봉마을 내려가는 길이 있다.주봉마을에는 임진란때 왜군과 싸워 많은 전과를 울린 박춘무등 창의사를 기리는 민충사가 자리하고 있다.또한 박춘무 창의사의 아들인 박동명의 충신각도 자리하고 있다.

 

 

 

청주 부모산 정상서 거대 집수지 발견 - 충북과 나의 연결고리 '충북일보' (inews365.com)

 

청주 부모산 정상서 거대 집수지 발견

'청주 부모산의 모유정 전설 밑에 거대한 집수지 존재하고 있었다.' 청주 부모산성(충청북도 기념물 제121호) 정상 경사면 부근에서 성곽시설의 하나인 집수지(集水址)지가 원형(圓形)의 형태로

www.inews365.com

 

 

 

 

부모산성 밑에 자리한 주봉마을에 자리하고 있는 민충사와 박동명 충신각이다.

 

 

 [민충사]

 

 

 

 

[박동명 충신각]

 

 

 

 

[남이면 구암리에 자리하고 있는 창의사 박춘무선생의 묘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