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낭성면무성리영조대왕태실-2(琅城面武城里英祖大王胎室)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낭성면무성리영조대왕태실-2(琅城面武城里英祖大王胎室)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0. 6. 5. 21:45

 

 

 

 

 

 

 

 

 

 

 

 

 

영조대왕 태실에서 내려다 보는 무성리의 앞뜰이 넓다.

태실을 올라가는길이 정비가 되였으면 한다

조선 영조(英祖)의 태실(胎室)로서 <충청도읍지(忠淸道邑誌)>에 청주 동쪽 20리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당시에 태실이 있던 청주목 산내일동면 무쌍리(淸州牧 山內一東面 無雙里)는 곳 오늘의 무성리이다.
이 태실은 조선 숙종(肅宗)21년(1695)에 장태(裝胎)한 영조(英祖, 1694~1776)의 태(胎)를 영조 5년(1729)에 왕의 태실 규모와 구조에 맞도록 다시 봉축(封築)한 것이다.

태실의 형태는 공주에 있는 숙종의 태실을 모방하여 조성한 것으로 중앙에 2단으로 된 정방형의 대석 위에 계란 모양의 태실석(胎室石)과 팔각의 갓처마돌을 놓고 주위에 8개의 장대석을 팔각으로 놓고 팔각의 모서리에는 우주석(隅珠石)을 세웠다.
8면의 중앙에는 사각의 동자석을 세운 뒤 육각의 장대석을 가로 엊은 석난간을 둘렀다.

태실 앞에는 귀부(龜趺) 위에 비신(碑身)을 세우고 이 를 상단에 조각한 태실비(胎室碑)를 세웠는데 비신의 앞면에는 "주상전하태실(主上殿下胎室)"이라 쓰여있고 뒷면에는 "옹정7년10월14일건(雍正七年十月十四日建)"이라 쓰여 있다.

이 영조태실은 조선조 말기까지 나라에서 8명의 수호군을 두어 관리하였으나 1928년에 일제의 조선총독부가 전국에 있는 태실을 관리하기가 어렵다는 구실로 태항아리만 꺼내어 서울 창경원(昌慶苑)으로 옮기면서 크게 파손되자 뒷날 태실 자리에 민묘가 들어섰고 태실비는 동민들이 마을로 옮겨 세웠는데, 1982년에 청원군에서 갓처마돌이 없는 상태로 태실을 복원하였으며 청원군에서 소장하고 있는 <태실가봉의궤(胎室加封儀軌)>(필사본)는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 170호로 별도 지정되어 보호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