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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박물관 관음보살이 새겨진 거울(淸州博物館 觀音普薩이 새겨진 거울) 본문
고려시대의 물건으로 진천용정리에서 발견된 관음보살이 새겨진 거울이다.
거울에 그려진 관음보살은 바닥에 앉아 한쪽다리를 세운 윤왕좌(輪王坐) 의 자세를 하고있다.
2그루의 대나무를 배경으로 왼쪽옆에 정병을 두고 오른손에 버드나무를 들고 풀방석위에 앉아있는 모습은 수월관음을 묘사한것이다.
수월관음(水月觀音)은 관세음보살로서 33응신(應身) 중 하나. 양류관음(楊柳觀音)이라고 하는데, 관세음보살이 중생의 소원을 이루게 하는 것이 마치 버드나무가지가 바람에 흔들리는 것과 같다고 하여 붙인 명칭이다. 또한 백의를 입고 있는 경우에는 백의관음(白衣觀音)이라고 한다.
수월관음은 물가의 바위에 수목(樹木), 대나무 등을 배경으로 하여 걸터 앉은 모습으로 표현되는데, 주변에는 버드나무가 꽂힌 정병과 연꽃, 산호초 등이 있다. 이는 《화엄경華嚴經》의 입법계품에 나오는 보타락산을 배경으로 그린 것이다. 중국에선 8세기 후반 당唐의 주방(周昉, 저우 황)에 의해 그려지기 시작하여 송, 원대(宋元代)에 특히 유행하였다. 특히 돈황에서 출토된 943년 채색 수월관음도는 현존하는 수월관음도 중에서 가장 오래된 예로 ‘수월관음’이라는 명문이 있어 매우 의미가 깊다. 12세기 중기에는 수묵으로도 그려졌다.
한국에서는 고려시대에 집중적으로 제작되었는데, 1323년 서구방徐九方이 그린 <수월관음도>가 유명하다. 중국과는 달리 발 아래쪽에 선재동자가 등장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조선시대에는 바다 위에 떠 있는 연꽃 모양의 대좌 위에 큰 원형 광배를 지고 서 있는 모습으로 많이 묘사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1476년 무위사無爲寺 극락전 벽화가 있다. 수월관음[水月觀音] (세계미술용어사전, 1999., 월간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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