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부강면 갈산리 김수태공적비(芙江面 葛山里 金壽泰功績碑) 본문

전국방방곡곡/세종특별자치시

부강면 갈산리 김수태공적비(芙江面 葛山里 金壽泰功績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7. 4. 30. 08:44



부강면 갈산1구에있는 의당 김수태(의당 김수태)의 공적비이다.비문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복두산 정기어린 갈산리 35번지에서 안동김씨의 후손으로 1904년 10월 4일에 출생 서당에서 한학을 연구하시고 동사에 참여하여 리장직을 다년간 봉직하여 농지개혁,화폐개혁,고리채 정리등 추진위원장으로 농촌개혁사업을 원만하게 추진하여 민원을 수습하고 갈산리 농업협동조합 창립조합장으로 피선 농협을 통한 농업금융알선과 비료및 농업자재 공급으로 농가소득 증대 농촌 환경개선에 앞장서서 부락발전에 헌신한 어르신이다.

저수지 축조계획을 구체화 하고 추진위원장으로 피선 진정서 서명운동과 수몰농지에 대한 경작전 지가 보상등 이해관계가 상반되어 수차 설득하여 원만한 합의를 유도하고 농민자 부담액 일백삼십팔만삼천원을 여러 차례 동회를 거쳐서 자체부담금 조성에 큰 불편없이 지출 본공사에 착오없이 조달하여 1976년 9월 6일 정부보조금 일천육백구십만원을 보조받아 총 공사비 일천팔백칠십팔만 팔천원으로 대전 광산건설과 저수지 축조공사 도급계약을 체결 공사를 원만하게 추진하였으나 예상치 못한 여러가지 난관에 봉착 이를 타결하여 수습하고 감독하여 1977년 5월 30일 마침내 준공을 보았습니다.

이는 오직 공의 불굴의 투지와 왕성한 추진력과 헌신봉사정신의 결정체라 믿으며 우리는 한해를 극복하고 매년 풍년농사를 지어 풍요로운 농촌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애석하게도 공은 1988년 1월 13일에 향년 84세로 타계하였으며 우리의 동민 일동은 그 어른의 공적을 치하하며 고인의 영전에 헌비하고 후세에 전하고자 합니다. 1996년 3월 24일 갈산1구 주민일동.  



비석에는 의당안동김공수태공적비(義堂安東金公壽泰功績碑)라고 적혀있으며 좌우 후면에는 김수태의 공적이 기술되여 있습니다.

갈산1구 마을입구에 권승택 공적비 김인식감사비등과  함께 서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