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청성면 산계리 충혼탑(靑城面 山桂里 忠魂塔)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청성면 산계리 충혼탑(靑城面 山桂里 忠魂塔)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17. 5. 25. 23:17



옥천군 청성면 산게리 산7-2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보훈시설인 충혼탑(忠魂塔)입니다.

넓은 광장에 양쪽으로 호랑이석상이 자리하고 있으며 화강석으로 울타리를 두르고 있습니다.



이 충혼탑은 국가보훈처지정현충시설로서 관리번호 25-2-8로 관리되고 있으며 청성면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곳은 조국을 지키시다가 순국하신 전몰군경 고()고0육군중위 한경수 외 96위의 영령을 봉안하고 추모하기 위하여 1955년 11월에 최초 설립된 후 1989년 6월 6일 청성초등학교내에 재건립하였다.2009년 6월6일 현재의 위치에 이전 재건립하여 3천여 군민과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나라사랑하는 마음과 살신성인의 호극정신 마음을 함양하는 산교육장입니다.

호국영령들의 넋을 기리고 추앙하는 마음을 항산 가슴속 깊이 간직하여 자유와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으로 거듭나도록 합시다.



산계리는 팔음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보청천이 흐른다. 자연마을로는 계하, 산성, 성밑(성저), 성안(성내), 신기, 안림(아님이) 등이 있다. 계하는 마을 위에 수백년 묵은 괴목이 많이 서 있어, 그 아래 마을이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산성은 토성이 남아있으며, 토성터 아래에 있는 마을을 성밑, 안쪽에 있는 마을을 성안이라고 한다. 신기는 산성옆에 새로된 마을이며, 안림은 처음에 안씨들이 개척한 마을이다. 문화유적으로 저점산성지, 청성의 충혼탑, 산계리 고인돌이 있다. 산계리[Sangye-ri, 山桂里]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