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교현동 충주성공회(校峴洞 忠州聖公會 ) 본문

중원의 향기/충주시(忠州市)

교현동 충주성공회(校峴洞 忠州聖公會 )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0. 5. 11. 07:47

 

충청북도 충주시 교현동에 있는 대한성공회 대전교구 소속 교회.


충주 지역의 영혼 구원과 이를 통한 교회 발전과 사회 복음화를 이루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성공회 충주교회는 1924년 11월 17일 영국 캔터버리 대주교에 의해 파송된 영국인 고요한 주교에 의해 설립되어 충주 지역의 성공회 최초 교회가 되었다. 이후 41년 만인 1965년 대전교구로 소속되었고, 초대주교인 배두환(마가) 주교의 관리 아래 1975년 8월 31일 본당이 신축되었다. 1987년 8월 12일에 교육관을 신축하였고, 2006년에 교육관 2층을 신축하였다. 

 

 

대한성공회는 나누는 것이 돌보는 것이라는 기본 정신에 따라 나눔의 집을 운영하고 있는데, 충주성공회에서도 매월 70명 내외의 독거노인들을 초청해 이·미용, 건강 검진, 진료, 위로 행사, 식사 대접을 해오고 있다. 또한 나눔 선교 활동, 전도단 운영, 각종 단체별 활동을 통한 침녹·선교·전도 활동, 주일 점심 애찬을 통한 대화의 시간 등을 갖고 있다. 

 

 

초창기에 지은 충주성공회의 건물입니다.

 

 

현재 교회 본당 1층에는 전체기도실, 예복실을 갖추고 있고 2층에는 성가대 연습실과 개인 기도실을 두고 있다. 별관 1층에 식당 및 주방, 별관 2층에는 도서실과 회의실이 있다. 그밖에 체력단련실과 사제관 등이 있다. 교인 수는 남자 70명, 여자 86명으로 총 156명이다. 관할사제 1명, 교육 전도사 1명을 두고 있고, 부서로는 교회위원회, 주일학교, 어머니회, 에바다회, 노아회, 나오미회, 성가대 등이 있다. 모두 8개 구역으로 나누어 활동하고 있다. 

 

 

성공회 교회 가운데 충주에서 제일 먼저 세워진 곳으로 충주 지역의 성공회를 대표하고 있다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