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원남면 상당리 보호수(遠南面 上唐里 保護樹)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음성군(陰城郡)

원남면 상당리 보호수(遠南面 上唐里 保護樹)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0. 5. 26. 05:19

 

상당리는 당골 위쪽에 위치하고 있어 웃당골 또는 상당동이라 불린다.

본래 음성군 남면에 속해 있던 지역이었으나 1914년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상당리라 하여 음성군 원남면에 편입되었다.


상당2리에는 모래봉[509m]이 있으며 상당1리에서 마송리로 넘어가는 행치고개(일명 한금령)를 비롯하여 상당리에는 구렁고개, 목날고개, 삼실고개, 재너머고개 등이 있다. 이 중 행치고개는 한강 수계와 금강 수계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는 고개로 현재 산 중턱을 뚫어 청주~충주 간 4차선 도로가 생겼다. 또한 진살미들, 느티나무들, 매산들, 물구리들, 집너머들, 새뚝들, 대벌, 바깥무테(외능평), 안무테(내능평) 등의 들이 있으며 상당리에서 발원하는 구성천이 상당천에 합류되어 구안천으로 유입되고 있다.


원남면 면소재지에서 동쪽으로 4㎞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음성군 원남면 보천리, 남쪽으로는 음성군 원남면 상노리, 서북쪽으로는 보덕산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상당리는 2개의 행정리(상당1리, 상당2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당1리의 행치, 상당2리의 구성 등 2개의 자연 마을이 있다 보호수는 구성마을 입구에 자리하고 있다.


문화 유적으로는 충효정이 있다. 조선시대 성씨 문중에서 세운 피금정(披襟亭)이 있던 자리에 1990년 충효정(忠孝亭)이라 개칭하여 다시 세워졌다. 그 외 상당1리에서는 3년에 한번씩 음력 동짓달 열흘에 윗행치 산신제를 올리고 있다. 국도 36호선(원남면 문암리~소이면 비산리)이 상당리 동부를 지나고 있으며 상당2리는 하당리의 음달말과 상노리, 하노리 등과 연결되는 면리도(面里道)의 교차점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