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안내면 도농리 영모재(安內面 道農里 永慕齋) 본문

충북의 바람소리/옥천군(沃川郡)

안내면 도농리 영모재(安內面 道農里 永慕齋)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1. 10. 16. 13:53

 

 

안내면 도농리에 있는 배천조씨의 재실인 영모재 입니다. 조헌의 사당인 표충사 밑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영모재永慕齋는 중봉 조헌(1544∼1592) 묘소 아래에 있는 표충사 우측 한쪽에 자리하고 있는데, 중봉 조헌의 제사를 위한 건물이다. 충청북도문화재자료 제75호(2010. 6. 11.)로 지정되어 관리하고 있다.
건물의 규모는 정면 5칸, 측면 1칸 반이며, 팔작지붕 형태의 목조기와 건물이다. 특히 천장은 산속에 입지한 관계로 추운 지역에서 나타나는 고미반자형(일종의 이중지붕)으로 구성 되어 있다. 우측에 자리한 부엌에서는 제사에 쓰일 음식을 장만하였고, 그 옆에 있는 2칸의 방은 제사를 준비하는 문중 사람들과 관계자들이 함께 모여서 대·소사를 의논하던 곳이다. 왼쪽 1칸의 방은 제사에 쓰일 제기를 보관하던 제기고로 보인다.

 

 

 

 

 

상량문을 통해 1812년에 창건하고, 1970년에 큰 중수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비교적 원형이 잘 남아 있다. 일반적인 재실과는 달리 충청도 지역의 가옥 형태를 간직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보아 원래는 산지기가 기거하기 위한 용도로 지어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주변에는 중봉 조헌 묘소(기념물 제14호), 중봉 조헌 신도비(유형문화재 제183호), 표충사 하마비 등 중봉 조헌과 관련된 유적이 산재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