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현도면 하석리 석암사지(賢都面 下石里 石岩寺址) 본문

통합청주시/서원구(西原區)

현도면 하석리 석암사지(賢都面 下石里 石岩寺址)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2. 2. 18. 09:06

멀리 왼쪽 산밑으로 보이는 곳이 석암사가 있던 자리입니다.

석암사터는 현도면 하석리에 있습니다. 석암사는 고려시대부터 조선전기까지 대략 16세기까지 존속하였던 사찰로 현재는 금당지앞 건물기단 부분이 남아있습니다. 이 기단은 잘 치석된 장대석으로 바른층 쌓기로 쌓았는데 본래 3단으로 쌓았으나 현재는 2.3단만 지상에 노출되어 있고 1단은 지하에 묻혀 있습니다.기단축대의 앞을 시굴조사한 결과 부석유구일부가 노출되어 있어 마당에 부석을 깔아 통로로 사용했던 것으로 나타납니다. 주변에 많은 유물이 산재되어 있었으나 지금은 건물기단석을 제외 하고는 찾을수가 없습니다.현재는 경작지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2008년 발간된 현도면지에 의하면 대선무늬 기와편등이 발견되어 석암사의 창건시기를 통일신라시대까지 올라갈수 있으며 조선초기의 분청사기편이 다수 발견되고 있다고 저술되어 있습니다.

 

건물기단부가 지금도 잘 보입니다.

석암사가 폐사되면서 그 자리에 노봉서원이 건립되어 내려오다 서원철폐령에 의하여 노봉서원마저 훼철되고 그 후 복원되지 못하고 세월속으로 스러져 버렸습니다. 그나마 노봉서원의 역사를 이야기 해주던 노봉서원 묘정비 마저 현도면 중척리 강고사 앞으로 이건 되면서 찾는 이 없으니 이제 기억속에서도 사라질것 같습니다.

 

민가옆 담에 기대어 있는 석조입니다.

 

석암사지를 보고 내려오는데 민가 한켠에 보이는 석조입니다. 혹여나 석암사나 아니면 노봉서원과 관련된 유물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민가에서는 돌절구는 자주 보이지만 이런 석조는 별로 쓰지를 않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