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수동 정종현청간선정비(壽洞 鄭宗鉉淸簡善政碑) 본문

통합청주시/상당구(上黨區)

수동 정종현청간선정비(壽洞 鄭宗鉉淸簡善政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2. 6. 4. 13:06

 

영장정공종현청간선정비(營將鄭公宗鉉淸簡善政碑)라고 써 있습니다. 우암산 순회도로 비석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우암동에 있는, 충청병영의 영장을 지낸 정종현(鄭宗鉉)의 치적을 기리는 선정비.

조선 고종대에 충청병영의 영장을 지낸 정종현의 선정을 기리기 위하여 1864년(고종 1)에 세운 비석이다.

상당구 우암동 우암산 순환도로 삼일공원에서 청주대학교 쪽으로 가는길 비선거리 7기의 비석 중 왼쪽부터 여섯 번째에 있다. 높이 97㎝, 폭 43㎝, 두께 19㎝의 비갈(碑碣)모양의 비신(碑身)으로 세웠으며, 받침돌과 비신이 1개의 돌로 되어 있다. 비의 제목은 ‘營將鄭公宗鉉淸簡善政碑(영장정공종현청간선정비)’이다. 뒷면에 ‘동치(同治) 삼년(三年) 유월(六月) 일(日)’이라고 건립시기를 새겼다.

비문의 내용은 “온화하고 조용 담백하며, 청렴강직하며 공평하네. 백성들은 그가 떠나가는 것을 애석하게 여겨 길을 막는 인파가 성을 가득 메웠다.” 라는 것이다.

 [營將鄭宗鉉善政碑]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승정원일기 2678책 (탈초본 127책) 고종 1년 6월 18일 정해 8/15 기사 1864년  同治(淸/穆宗) 3년

....鄭宗鉉前任西原營將, 忠翊衛將金尙奎前任平安監營中軍, 忠翊衛將金永喆前任慶尙監營中軍, 俱在任所, 上來間該廳番次苟艱云, 竝改差, 何如? 傳曰, 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