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문화동 반기문옛집 반선재(文化洞 潘基文옛집 潘善齋) 본문

중원의 향기/충주시(忠州市)

문화동 반기문옛집 반선재(文化洞 潘基文옛집 潘善齋)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2. 6. 7. 19:49

 

반선재라는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충북 충주시 문화동 755-1소재합니다.충주 무학시장과 가까이 있습니다.
이용시간은 오전 10시~오후 5시 (매주 월요일 휴관)이지만 언제든지 볼수는 있습니다.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주차장은 공용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반선재를 관람후 무학시장내에 있는 순대골목,만두골목에 들려 식사를 해도 참 좋습니다.

<반기문 옛집>인 반선재는 반기문 전(前) 유엔 사무총장이 학창시절을 지낸 곳이라고 합니다.반기문 총장이 20여 년을 살았던 본가로 지붕에 기와를 얹은 ㄱ자형의 집으로 2013년 8월 복원작업을 마치고 일반인에게 공개되었다고 한다.
반선재라는 이름이 일반 시민들에게 익숙하지 않아서 반기문 옛집으로 명칭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반선재 한구석에 반기문총장의 입상을 세워 놓았습니다. 일종의 포토존이라고 합니다. 관에서 최대한 옛모습을 재현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있습니다.아기자기한 모습으로 잘 꾸며 놓았습니다. 

 

 

우물가에서 시원한 등멱도 하고 있습니다.지금도 두레박을 사용하여 물을 길을수 있습니다. 또한 한켠에는 아기자기한 장독대도 자리하고 있습니다.

 

 

 

장독대와 살구나무의 조화가 참 좋습니다.마네킹 등을 이용해서 잘 꾸며놓았습니다. 찾는 날은 살구나무에 살구도 많이 열려 있었습니다.

 

 

원남면 상당리 반기문 생가(遠南面 上唐里 潘基文生家) (daum.net)

 

원남면 상당리 반기문 생가(遠南面 上唐里 潘基文生家)

음성군 원남면 상당리에 있는 반기문선생의 생가 입니다. 주변으로는 반가문의 평화랜드와 반기문기념관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광주반씨는 반충을 시조로 하고 반석권을 입향조로 하는 충청

blog.daum.net

 

 

학창시설 열심히 공부하는 반기문선생의 마네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