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따라 구름따라 가는길

북이면 석화리 서계이선생유허비(北二面 石花里 西溪李先生遺墟碑) 본문

통합청주시/청원구(淸原區)

북이면 석화리 서계이선생유허비(北二面 石花里 西溪李先生遺墟碑)

충북나그네(푸른바다) 2023. 2. 1. 16:41

 

북이면 석화리는 경주이씨의 집성촌입니다.석화리(돌꼬지, 석화)는 본래 청주군 산외이면의 지역으로서 지형이 돌로 꽂이를 이루었으므로 돌꽂이 또는 석화라 하였는데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구대리, 소롱리, 대길리의 각 일부와 산외삼면의 비 중리 일부 를 병합하여 석화리라 해서 북이면에 편입되었습니다.

 

이득윤은 조선 중기의 역학자(易學者), 악인(樂人)이다.

본관은 경주(慶州)이며, 자는 극흠(克欽), 호는 서계(西溪)이다. 고려 말 문신 이제현(李齊賢)의 후손이다.

1588년(선조 21)에 진사가 되고 1597년 학행으로 추천되어 희릉참봉(禧陵參奉)이 되었으나 곧 사직하고 독서에 전념하다가 왕자(師父)가 되고 이어서 형조좌랑·의성현령을 지냈다. 광해군(光海君) 때 혼란한 정계를 피하여 고향 청주에 머무르면서 김장생(金長生)·정두원(鄭斗源) 등과 서한을 교환하며 역학과 음악을 토론하였다.

음악에 남다른 관심을 두어 고향에 머무르는 동안에 거문고에 관련된 명(銘)·부(賦)·시(詩)·서(書)·악보(樂譜)·고금금보(古今琴譜) 등을 집대성하여 『현금동문유기(玄琴東文類記)』라는 귀한 거문고악보를 후세에 남겼다.

1623년 인조반정으로 선공감(繕工監)의 정(正)이 되고 이듬해 괴산군수가 되어 이괄(李适)의 난으로 소란해진 민심을 수습하고 관기를 바로잡는 등 선정을 베풀었다. 유학자 서기(徐起)의 문하에서 수학한 뒤 박지화(朴枝華)에게 역학(易學)을 배웠다. 『현금동문유기(玄琴東文類記)』·『서계집(西溪集)』·『서계가장결(西溪家藏訣)』이 있다.

특히 정두원과 나눈 서한의 내용을 담은 『현금동문유기(玄琴東文類記)』는 『안상금보(安常琴譜)』, 『조성금보(趙晟琴譜)』와 더불어 임진왜란 이전의 음악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충청북도 청원군 미원면(米院面) 가양리(佳陽里) 인경산(引頸山) 아래에 있다.청주의 신항서원(莘巷書院)과 청안에서 청주시 분평동으로 이건한 구계서원(龜溪書院)에 제향되어 있다. 이득윤 [李得胤]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미원면 옥화리 옥화서원(米院面 玉花里 玉華書院) (tistory.com)

 

미원면 옥화리 옥화서원(米院面 玉花里 玉華書院)

1717년(숙종 42)에 서계(西溪) 이득윤(李得胤, 1553∼1630)을 주향으로 후에 주일재(主一齋) 윤승임(尹昇任, 1583∼1688), 옥계(玉溪) 박곤원(朴坤元, 1477∼1607), 돈암(遯菴) 윤사석(尹師晳)을 차례로 추배

king6113.tistory.com